한국자산관리공사, '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 개최
상태바
한국자산관리공사, '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 개최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03.2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한국자산관리공사(사장 권남주, 이하 '캠코') 지난 3월 24일(금) 캠코양재타워(서울 강남구 도곡동)에서 (사)한국채무자회생법학회(회장 이상진), (사)중소기업을 돕는 사람들(이사장 심현수)과 함께 「2023년 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제공: 캠코)'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 참석자 및 관계자
(사진제공: 캠코)'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 참석자 및 관계자

이번 세미나는, 정책금융기관, 학계, 법률전문가 등이 그간 국내의 워크아웃제도 성과를 상호 공유하고 해외사례를 분석하여 경영위기를 겪는 워크아웃기업에 대한 지원확대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총 2부로 진행되었다. 제 1부에서는, 정책금융기관인 한국산업은행(양재호 실장), 중소기업은행(우창훈 부장)이 국내 워크아웃제도의 개념과 체계, 그간 워크아웃 제도의 성과, 기업구조조정촉진법 연장 필요성 등에 대해 발제했다. 이어 한국법제연구원(장원규 박사), 일본비교법연구소(이현정 박사)에서는 각각 독일과 일본의 워크아웃제도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진 제 2부는 김앤장법률사무소(임치용 변호사)의 회생절차와 워크아웃제도의 비교를 주제로 시작됐다. 이어 공동 개최를 맡은 (사)중소기업을 돕는 사람들(장명식 이사)은 △신규․정책자금 지원 △조세채권도 일반채권과 동일하게 워크아웃 동참 △컨설팅과 같은 비재무적 지원 등 워크아웃 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전달했다. 

또 다른 공동 개최 기관인 (사)한국채무자회생법학회(박승두 교수)는 △회생절차와 워크아웃제도의 조화 △채권행사 유예 요청제도 강화 △반대매수청구권 제도 개선 △소규모 신규자금 지원 절차 간소화 등 워크아웃제도의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제공: 캠코)'2023년 춘계학술 세미나' 주제 발표
(사진제공: 캠코)'2023년 춘계학술 세미나' 주제 발표

마지막으로 캠코(한덕규 처장)는, 캠코가 워크아웃 全단계에 걸쳐 기업과 동행하며 일시적으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하는 ‘기업턴어라운드 동행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구조조정 촉진법」에 따른 신용위험평가 C등급 기업 및 워크아웃 절차를 진행 중이거나 종결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세미나에 참석한 원호준 캠코 기업지원본부장은 “전문가들과 함께 워크아웃제도 전반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었다”며, “일시적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기업구조조정 촉진법」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캠코의 ‘턴어라운드 동행 프로그램’이 워크아웃 기업의 조기 정상화를 촉진하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캠코는 지난 2018년부터 ‘캠코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 개소와 함께 「기업구조혁신포럼」을 창립하여, 매년 정기 포럼을 통해 기업구조조정 현안과제 및 정책연구, 중소기업 재기지원 연구 등 경영위기 기업의 재기와 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