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서울투자청-IDA 투자유치 활성화 업무협약
상태바
오세훈 시장, 서울투자청-IDA 투자유치 활성화 업무협약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03.2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아일랜드 더블린을 찾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3월 16일(목) 14시(현지시간), 전 세계 투자유치 전담 기관 IPA(Investment Promotion Agency) 중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으로 호평받는 아일랜드 산업개발청 IDA(Industrial Development Agency)을 방문해 서울이 글로벌 비즈니스 거점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투자유치 전략 발굴에 나섰다.

서울시는 글로벌 기업, 해외자본 유치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투자유치 전담 기구 ‘서울투자청’을 출범해 공격적인 투자유치를 펼치고 있다.

IDA는 대형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활동, 투자 홍보활동 등을 위해 1969년 설립한 투자유치 전문기관으로, 투자유치 대상기업에 신속한 원스톱 서비스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제공: 서울시)아일랜드 산업개발청
(사진제공: 서울시)아일랜드 산업개발청

아일랜드는 ’10년도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을 신청하였지만 불과 3년 만에 이를 졸업하고, 구글·애플·화이자 등 글로벌 IT·바이오 기업의 유럽본부 유치에 성공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도 불구하고 2021년 13.5%, 2022년 12.2%(잠정치)에 달하는 국내총생산(GDP) 성장을 기록했고, 2022년 1인당 국내총생산은 13만 1천 달러(추정치)로 세계 3위(1인당 국내총생산 1위는 룩셈부르크 14만 1천 5백 달러, 2위는 싱가포르13만 1천 4백 달러)를 차지했다.

아일랜드 경제성장을 견인한 원동력으로는 글로벌 최저 수준인 12.5%의 낮은 법인세와 IDA가 주도하는 투자유치 활동을 손꼽는다. 아일랜드의 법인세율은 2003년부터 12.5%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법인세 최고 세율 24%와 유럽연합(EU) 평균 21%의 절반 수준이다.

양국의 대표적 투자유치 전담 기구인 서울투자청과 IDA는 ① 투자 네트워크 파트너십 촉진, ② 인력 및 프로그램 교류, ③ 기업 정책 및 우수 사례에 대한 정보교환 등을 골자로 업무협약을 체결해 투자유치 협력을 강화했다.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2023년에는 상호 성공적인 투자유치경험과 전략을 공유하는 공동 웨비나(화상 토론회)를 개최하여 정책 및 정보교환 등을, 장기적으로는 IDA의 기업지원 절차 등에 대한 벤치마킹을 진행한다.

서울투자청은 이번 협력을 통해 IDA 수준의 전문성 및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갖추는 계기로 삼고 내년 하반기 투자유치 전담 출연기관으로 전환되어 한층 더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국내에서는 서울 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위해 여의도 내 창업기업에 대한 조세감면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논의 중이며, 서울은 홍콩, 싱가포르 등 해외 경쟁 도시 대비 높은 세율로 해외금융기업 유치에 한계를 안고 있다.

법이 개정되면 창업하거나 사업장을 신설하는 금융기업은 3년간 법인세ㆍ소득세가 전액 면제되고, 이후 추가로 2년간 50% 감면 가능하여 해외금융기업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