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곽상도 50억,어떻게 무죄가 되었나? ” 국회 토론회 개최
상태바
김두관,“곽상도 50억,어떻게 무죄가 되었나? ” 국회 토론회 개최
  • 최광수 기자
  • 승인 2023.03.1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두관 의원실 제공) 토론회
(사진:김두관 의원실 제공) 토론회

[국회=글로벌뉴스통신]3월14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경남 양산을)이 인권연대와 함께 <곽상도 50억은 어떻게 무죄가 되었나 - 법조시스템을 활용한 사법정치의 대응방안>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박찬대 최고위원, 김병기 수석부총장 등 1백 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 발제자 전석진 변호사는 “이 사건은 검찰이 선택적 면죄부를 준 사례이고, 심각하게 상식에 어긋난 판결”이라고 전제하며, “검사의 뇌물죄 공소사실 구성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은 “검찰이 형사사법의 실질을 한 손에 쥐고 있다”며 “검찰을 중대범죄수사청, 국가기소청, 교정보호청으로 삼분하자”고 주장했다.

윤동호 교수는 “지난 정부에서 이 체제를 깨려는 시도가 있었고 약간의 변화도 있었으나, 현 정부에서 전직 검사들이 정치세력화하면서 퇴행하고 있다”며 오히려 검사중심의 형사절차와 형사법 체계가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최영승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실행위원은 검찰이 전문증거 입증의 까다로움에도 불구하고 녹취록 등 전문증거로 기소했고, 결국 이것이 증거능력을 인정받지 못했다며 “법률전문가인 검사가 이런 중요한 사건에서 이를 몰랐을리 없다”고 지적했다. 이것은 무성의한 공소제기 아니면 제 식구 봐주기 중 하나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토론회를 주관한 김두관 의원은 “윤석열 정부들어, 대통령 가족을 비롯한 주변인들에 대해 유독 편파적인 결론이 내려진 경우가 많았다”며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 직할 체제가 되면서 이런 경향이 더욱 강화되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