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특사,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유치 교섭·홍보 총력전 펼쳐
상태바
박형준 특사,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유치 교섭·홍보 총력전 펼쳐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3.0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시) 나레디 판도 국제관계협력부(외교부) 장관 면담
(사진제공:부산시) 나레디 판도 국제관계협력부(외교부) 장관 면담

[국제=글로벌뉴스통신] 윤석열 대통령 특사로 임명돼 아프리카 3개국을 순방 중인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27일과 28일 두 번째 일정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찾았다고 1일(수) 밝혔다.

박형준 특사는 부산시, 외교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단, 대사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한국 측 관련기관과 해외주재 한국 기업인을 중심으로 구성된 역대 최대 규모의 교섭국 맞춤형 특사단을 이끌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교섭 활동을 벌였다.

먼저, 박형준 특사는 현지시각으로 지난 27일 오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여당 내 유력인사로서 대외관계를 총괄하는 나레디 판도 국제관계협력부(외교부) 장관을 만났다.

박형준 특사는 판도 장관에게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고 양국의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했다. 또한, 2024 한국-아프리카 특별정상회의에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을 초청하는 윤석렬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이와 관련한 판도 장관의 관심과 특별정상회의에 협조를 당부했다.

(사진제공:부산시) 나레디 판도 국제관계협력부(외교부) 면담
(사진제공:부산시) 나레디 판도 국제관계협력부(외교부) 면담

판도 장관은 “남아공 내에 이미 많은 대한민국 기업이 주재하고 있고, 현재까지 투자를 계속해왔던 만큼 대한민국은 특별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친구이자 동반자”라고 높게 평가하면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입장은 우호협력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해 나갈 것이다“라고 했다.

이어서, 박형준 특사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은 한국전 참전과 같이 양국은 오랜 역사적 관계며, 작년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아 다양한 교류와 행사가 이어진 만큼 올해 고위급 교류와 양국 관계가 더욱 심화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리고 “삼성 등 30여 개 우리 기업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진출하고 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대한민국과 아프리카 내 최대 교역국이다”라며,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출범과 한국-남아프리카공화국 비즈니스포럼 개최 등 양국 간의 경제 협력 기회도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협력관계가 더욱 심화, 발전되길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판도 장관은 “삼성, 현대. LG 등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주재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이 남아프리카공화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해오고 있다”라며 사의를 표했다. 또한,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AfCFTA)가 아프리카 대륙의 통상을 강화하기 위해 발족한 만큼, 한국 기업들이 남아공 내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아프리카 대륙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나아가 한국과 남아공 간 실질 협력기반도 확충해 주길 기대한다”라며 대한민국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다.

또한, 박형준 특사는 “한국 정부와 부산시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불균형적인 발전을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라며, “박람회가 지향하는 가치를 담은 ‘부산 이니셔티브’를 통해 남아프리카공화국이 고민 중인 전력, 에너지믹스, 원자력, 인재양성 등의 분야에서 대한민국과 함께 실질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이러한 협력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라는 성과로 이어지길 희망한다”라고 하는 한편, 이를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세부적 맞춤형 협력 모델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사진제공:부산시)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출기업 현지법인 간담회
(사진제공:부산시)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출기업 현지법인 간담회

이에 판도 장관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이 기존 석탄화력발전소가 노후화 되어 이를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정전이 자주 발생하는 등 전력 문제가 심각해 석탄발전소 개선, 소형원전 확충,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대, 수소발전 등 에너지 전환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하면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대한민국과 협력하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또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대한민국으로부터 경제 성장의 경험과 관련 사례, 재정 및 통화정책을 공유받기를 희망한다”리고도 밝혔다.

박형준 특사와 판도 장관은 이번에 협의한 실질 협력사업들을 주남아공대한민국대사관과 주한남아공대사관, 그리고 관계부처 및 기관, 기업 간 후속 협의를 통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박형준 특사는 “한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양국이 공유하는 보편적인 가치를 기반으로 단기적 협력관계가 아닌 장기적 협력관계를 발전시키며,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길 희망한다”라며, “한국 정부는 대아프리카 협력 강화정책 추진의 일환으로 2024년 한국-아프리카 정상회의를 대한민국에서 개최한다”고 소개하면서,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을 초청하는 윤석렬 대통령의 의사를 전달했다.

한편, 박형준 특사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진출한 삼성, 현대, LG, 포스코, 한전 등 한국기업의 현지법인장 및 동포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박형준 특사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참석기업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향후 유치 홍보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사진제공:부산시)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출기업 현지법인 간담회
(사진제공:부산시)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출기업 현지법인 간담회

다음날인 2월 28일 오전에는 남아프리카 현지 언론인 프리토리아 뉴스(Pretoria News)와의 인터뷰를 통해 아프리카 방문 이유와 소감, 2030부산세계박람회 주제와 후보 도시 부산의 장점, 향후 유치 및 실사 계획 등을 상세히 설명하며, 남아프리카공화국 내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분위기를 확산했다. 박형준 특사의 인터뷰는 더스타(The Star), 더 머큐리(The Mercury), 케이프 타임즈(Cape Times) 등 3곳의 현지 영자 일간지에도 동시 게재됐다.

박형준 특사는 이번 남아프리카공화국 방문을 통해 한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양국 관계를 더욱 내실있게 발전시키는 한편 양국이 중요한 파트너 국가임을 확인했다. 특히, 2030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 차원의 우호적 시각을 확인하고, 지지 분위기를 단단하게 다지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박형준 특사는 “이번 아프리카 순방으로 대한민국의 글로벌 국가 역량을 키울뿐 아니라, 양국 간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비전 아래 지속가능한 협력 관계를 이끌어내겠다”라며, “부산시, 정부, 민간이 힘을 합쳐 주도면밀하게 준비한 실질적 맞춤형 교섭 전략으로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을 최선을 다해 설득하는 것은 물론, 이들에게 대한민국 정부의 유치 의지, 그리고 부산의 매력과 유치역량을 적극적으로 알려 반드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확보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