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재해예방사업 속도 낸다
상태바
경기도, 재해예방사업 속도 낸다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4.12.18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경기도청

[경기=글로벌뉴스통신] 경기도가 각종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 중인 ‘재해예방사업’에 가속도를 붙인다. 

도는 지난 12일 경기도재난안전본부에 안전기획관을 단장으로 하는 ‘재난예방사업 조기추진단’을 구성, 내년 6월 말까지 본격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재해예방사업은 풍수해 등 재해로 인한 피해발생 시 피해액 대비 복구비가 과다하게 소요되는 것을 막고, 재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도는 내년에 자연재해위험지구, 재해위험저수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 서민밀집위험지역 등 4개 분야 33개 사업을 추진한다.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침수, 붕괴 등이 우려되는 곳에 유수지, 우수관로, 펌프장, 사방댐 등을 설치해 재해를 예방하는 사업이며, 수원, 광주, 김포, 오산, 동두천 등 8개 시군 11개 지구에 330억9천700만 원이 투입된다. 저수지 붕괴, 유실 등 인명피해 우려가 있는 저수지 재해 요인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은 용인, 양평, 안성, 여주 등 4개 시군 6개 저수지를 대상으로 38억6천만 원이 투입돼 추진된다.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은 택지, 도로, 철도, 공원시설 등과 접한 비탈면을 보강하는 사업으로 가평, 용인 등 2개 시군 4개 지구에 41억8천400만원이 투입된다. 배수로 정비, 제방 및 교량 정비 등을 통해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되는 서민밀집 위험지역 정비사업은 파주, 김포, 이천, 포천, 동두천 등 8개 시군 12개 지역에서 추진되며 79억9천400만 원이 투입된다. 경기도 조기추진단은 재해예방사업을 2월 말까지 90% 이상 발주하고 6월 말까지 60% 이상 완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매월 현장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시군비 확보, 토지보상 등 각종 행정절차 이행, 부실시공 방지 등을 위한 체계적 지도 관리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 재난대책과 관계자는 “재해예방사업 조기에 완료해 재해요인으로부터 도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