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오피스텔・상가 관리 종합지침서 발간
상태바
경기도, 오피스텔・상가 관리 종합지침서 발간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3.01.31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기도)경기도, 오피스텔・상가 관리 종합지침서 발간
(사진제공:경기도)경기도, 오피스텔・상가 관리 종합지침서 발간

[경기=글로벌뉴스통신]오피스텔과 상가 같은 집합건물 관리와 관련한 종합지침서가 나왔다.

경기도는 집합건물 관리에 길잡이 역할을 하는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과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제1권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과 제2권 집합건물 관리 가이드로 구분해 제작했다.

우선, 제1권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 제1편 '집합건물과 우리의 삶'에는 집합건물의 적용 법령, 관리 방법, 관리인과 관리위원의 선출 방법 등을 삽화 형식으로 제작해 집합건물 관리의 중요성을 알기 쉽도록 했다.

제2편 '관리분쟁 해결 방안'에는 관리단의 정의와 관리범위, 관리인의 선임과 해임 방법, 관리위원회의 구성과 업무수행, 관리규약의 설정, 관리단 집회 결의의 절차와 방법, 관리비와 수선적립금 구분, 하자담보책임, 분쟁조정을 질의.응답 형태로 구성했다.

제3편 '집합건물법 해설'과 제4편 '집합건물 용어해설'은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풀어냈다.

제2권인 집합건물 관리 가이드에는 집회 소집 절차, 집회 결의, 임시관리인 선임 신청, 체납관리비 징수, 계약체결방식과 입찰공고문 등 법정 서식과 실무에 필요한 서식을 예시 형태로 구성해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는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가이드를 시‧군 집합건물 담당 부서, 집합건물 관리단 등에 배부하고, '경기건축포털(ggarchimap.gg.go.kr)'과 '경기도 전자책(ebook.gg.go.kr)' 누리집에도 파일로 게재해 누구든지 집합건물 관리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용수 도 건축디자인과장은 "집합건물 관리 종합지침서인 매뉴얼.가이드가 집합건물의 분쟁 예방과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