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물류센터 통합 모니터링 기술 특허 출원
상태바
부산시,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물류센터 통합 모니터링 기술 특허 출원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1.26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시)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사업 개요
(사진제공:부산시)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사업 개요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지난 12월 28일 (주)쿨스에서 ‘디지털 객체를 포함하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물류센터 통합모니터링 방법 및 장치’ 특허를 출원했다고 26일(목) 밝혔다.

‘가상현실을 이용한 물류센터 통합모니터링 방법’은 배후물류단지 내의 물류센터의 가시화를 위한 기본 기술로써, 물류센터 내의 사물인터넷(IoT) 센서 및 스마트 장비로부터 취득한 데이터 정보를 이용해 물류센터의 가상공간 내 가시화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이번 물류센터 내의 가시화 기술은 물류센터 내의 사물인터넷(IoT) 센서 통합 인터페이스 기술을 활용하고, 실시간 전송된 정보에 의해 가시화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관리자의 조작에 의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으로 연동하여 24시간 어디에서든지 물류센터 관리가 가능하다.

이는 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지원하는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연구개발사업(2020년∼2025년)의 주요 핵심 기술로써, 향후 부산항 배후물류센터의 스마트화 선도에 이바지할 주요한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부산항 배후물류센터 운영사들은 물류센터 내의 가시화로서 작업상태 및 작업효과 등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고 작업자의 안전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 보급에 대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올해 중으로 특허기술을 부산항 배후물류센터 야드작업으로 확대 개발하여, 물류센터 야드에서의 컨테이너 트럭, 리치스태커 및 작업자의 작업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물류센터의 안전한 작업체계가 될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은 “이번 특허기술은 향후 부산항 스마트물류센터의 첨단화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며, “해수부가 확정한 제4차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의 부산시 및 부산항의 첨단기술이 담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추진함으로써 동북아 부가가치항만으로서 입지를 강화할 것을 기대하며, 우리 시는 지속적인 지원 등을 통해 물류센터의 스마트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26일 특허 출원한 ㈜쿨스를 현장 방문해,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사업의 1단계 성과 점검 및 2단계 사업화 촉진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