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의장, “한.미 관계의 역동적인 발전 기대”
상태바
정의화 의장, “한.미 관계의 역동적인 발전 기대”
  • 양지영 기자
  • 승인 2014.12.11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국회 사무처)

[국회=글로벌뉴스통신]정의화 국회의장은 12.11(목) 오전 11시 의장집무실에서 마크 리퍼트(Mark W. LIPPERT) 주한미국대사의 예방을 받고, 양국간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정 의장은 “주한미국대사로 부임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면서 “역대 최연소 주한미국대사로서 73년 주미대사를 지낸 우리나라 함병춘 대사와 비슷한 나이”라고 말한뒤 “오바마 대통령과 아주 가까운 사이로 알고 있는데, 한․미 관계가 어느 때 보다도 역동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의장이 된 후 이부끼 분메이(伊吹文明) 중의원 의장 초청으로 일본을 방문했고 다음주 전인대 장더장(張德江) 상임위원장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의장 외교를 통해 한․일, 한․중 관계 발전과 한반도 통일, 동북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와 함께 “중간선거 결과로 계속 의장을 맡게 된 존 베이너(John Boehner) 연방하원의장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리퍼트 대사는 “15년 전 보좌관으로서 대한민국 국회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그 때의 좋은 추억들이 다시 생각난다”면서 “미국과 한국은 군사적 동맹으로 출발했지만, 모든 방면에서 함께하는 글로벌 파트너쉽으로 성장했다”라고 말한 뒤 “한반도 평화와 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리퍼트 대사는 이어 “한국과 미국 의회간의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양쪽 공통관심사에 대한 특별한 기회를 제공해주는 등 의회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