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부산시의사회, 동절기 추가접종 대시민 권고문 발표
상태바
부산시-부산시의사회, 동절기 추가접종 대시민 권고문 발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12.2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시) 건강한 겨울나기, 동절기 추가접종 안내문
(사진제공:부산시) 건강한 겨울나기, 동절기 추가접종 안내문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1일(수) 오후 1시 30분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과 김태진 부산시의사회 회장이 ‘동절기 추가접종 대시민 권고문’을 공동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권고문 발표는 겨울철을 맞아 코로나19 7차 유행의 확산세가 커지고 있고, 지난 20일 기준 동절기 추가접종률이 만 60세 이상 대상자의 25.8%, 감염취약시설 대상자의 45.9%로 낮은 점 등을 고려해, 시가 부산시의사회와 공동으로 코로나19 고위험군의 동절기 추가접종을 적극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와 부산시의사회는 이번 권고문 발표를 통해 현재 재유행의 고비를 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2가 백신을 활용한 동절기 추가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 설명했다. 특히, 만 12세 이상 기저질환자, 만 60세 이상 연령층,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 등 감염 시 중증화 위험이 큰 고위험군은 이전 접종 후 90일이 지났다면 유행이 더 확산하기 전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효과적이고 안전한 2가 백신으로 지금 바로 접종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그리고, 시는 코로나19 감염으로 전국적으로 매일 50여 명이 사망하며, 사망자 중 90% 이상이 만 60세 이상으로 고령층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치명률이 높아 중증화·사망 예방을 위해서는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전에 3, 4차 추가접종을 마쳤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백신의 효과가 감소하기에 동절기 추가접종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덧붙여, 동절기 추가접종에 사용되는 2가 백신은 현재 유행하고 있는 오미크론 바이러스에 특화되어 있고 기존 백신보다 효과가 3~4배 더 크다고 설명하며, 2가 백신은 감염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감염 시 중증화와 사망을 방지하는 효과도 크다고 강조했다. 또, 세계 다수의 국가에서 접종하고 있는 안전한 백신으로, 이상반응은 기존 백신의 10분의 1 이하로 낮게 신고됐으며, 발열, 몸살 등 일반적인 증상이 대부분이라고 안전성도 강조했다.

아울러, 부산시의사회는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조기 투여도 권고했다. 고령자나 기저질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경구용 항바이러스 치료제(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를 조기에 처방받아 복용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대부분 환자에게 치료제 부작용이 의미 있게 나타나지 않으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조기에 먹는 치료제를 복용하기를 권고했다.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시민 여러분의 헌신과 배려, 참여 덕분에 그간의 유행을 잘 극복해왔듯이 이번 재유행을 극복하기 위해서도 우리 모두의 인내와 적극적인 동참이 절실한 상황이다”라며, “만 60세 이상과 감염취약시설 등에 계신 분들은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꼭 동절기 추가접종을 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라고, ”우리 시는 하루라도 빨리 이 위기를 극복해 안전하고 온전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마지막까지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라고도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고 만 60세 이상 고령층,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 등 고위험군의 중증·사망 위험 예방을 위해 ’22~’23년 동절기 코로나19 2가 백신 추가접종을 적극 권고하고, 11월 2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동절기 추가접종 집중접종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1·2차) 접종을 완료하고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90일이 지난 12세 이상 대상자라면 집중접종기간 동안 인근 위탁의료기관에서 사전예약 없이 동절기 추가접종에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