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2022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개최
상태바
울산시,‘2022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개최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2.12.15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예산제 성과보고, 유공자 표창 등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시는 12월 15일(목) 오후 2시 시의회 시민홀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는 2022년 한 해 동안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성과를 돌아보고 의견 공유와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우수제안 및 유공자 표창, 2022년 주민참여예산제 성과보고, 분과위원회 활동 보고, 발전방향 제시 순으로 진행됐다.

2022년 울산형 주민참여예산제는 ‘시민소통의 가치를 담은 참여예산 운영’을 목표로 ▲주민참여예산제 참여기반 강화 ▲주민제안사업 공모 활성화와 예산편성 전반 주민참여 유도 ▲맞춤형 예산학교 운영 등을 중점 추진하였다.

특히 올해는 주민제안사업과 함께 시민참여형 마을교부세 사업, 주민주도형 공모사업 등을 추진하여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고, 참여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형성했다.

또한, 찾아가는 읍·면·동 예산학교와 직장인 예산학교를 통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여 그간 주민참여예산을 어렵게 느끼던 시민들의 인식을 바꾸는 계기를 마련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올해 주민참여예산의 성과를 발판 삼아 내년에도 주민주도 사업을 확대하여 주민참여예산제가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집행, 결산 등 예산 과정 전반에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재정 운용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제도운영과 주민 요구사항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로 울산시는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