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울산항 입항식 개최
상태바
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울산항 입항식 개최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2.12.1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수소경제 정책과 지자체․민간기업 노력으로 이룬 성과
세계적 청정에너지 전환, 수소·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전기 마련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울산항 입항식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울산항 입항식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세계 최초로 상업 생산된 청정 암모니아가 울산항에 입항한다. 이에 따라 세계적 청정에너지 전환 및 청정 수소·암모니아 공급망 구축의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세계 최초 상업 생산 청정 암모니아 입항식이 13일 오후 2시 롯데정밀화학 암모니아 터미널에 접한 울산항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울산항만공사사장, 롯데케미칼 부회장, 롯데정밀화학(주) 대표, 사빅 애그리 뉴트리언트(Sabic Agri-Nutrients) 회사 임원 등이 참석한다.

롯데정밀화학이 도입하는 청정 암모니아는 지난 10월 사우디 리야드에서 계약한 5만 톤으로 세계 최초로 국제(글로벌) 인증(독일 TÜV)을 받았다.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울산항 입항식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울산항 입항식

우선 이날 사빅 애그리 뉴트리언트(Sabic Agri-Nutrients)와 아람코(Aramco)가 생산한 2.5만 톤이 입항하며 나머지 2.5만 톤은 마덴(Ma’aden)이 생산한 물량으로 연내 입항할 예정이다.

특히 그동안 청정 수소·암모니아 공급 협약(MOU)은 있었으나 실제로 상업 생산된 청정 암모니아가 공급된 사례는 국제적으로 이번이 처음으로 세계적(글로벌) 청정에너지 전환의 상징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정밀화학 김용석 대표는 “이번 세계 최초 청정 암모니아 입항식은 세계적 청정에너지 전환의 상징적인 계기다.”며 “롯데정밀화학의 동아시아 1위 암모니아 유통 기반을 바탕으로 한국이 아시아 청정에너지 거점이 되는데 기여 하겠다.”라고 말했다.

사빅 애그리 뉴트리언트(Sabic Agri-Nutrients)의 압둘라만 샴사딘(Abdulrahman Shamsaddin) 대표는 “우리는 저탄소 에너지 해결책(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역사적인 이정표가 될 청정 암모니아 공급을 통해 롯데정밀화학과 협력을 강화하고, 회사가 지속가능성과 혁신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은 국내 최대의 수소 생산지이자 운송과 저장, 활용 등 수소산업의 기반을 갖춘 수소에너지 선도도시로서 이번 블루 암모니아 입항은 울산 수소 산업의 새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그룹 화학군은 2030년까지 120만 톤 규모의 청정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유통, 활용한다는 계획으로, 해외 청정 암모니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