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임업기계 활용으로 돈이 되는 경제임업 실현
상태바
고성능 임업기계 활용으로 돈이 되는 경제임업 실현
  • 백희영 기자
  • 승인 2022.11.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산림청)남성현 산림청장 고성능 임업기계 활용 산불피해지 수확 현장 실연회 인사말
(사진제공:산림청)남성현 산림청장 고성능 임업기계 활용 산불피해지 수확 현장 실연회 인사말

[대전=글로벌뉴스통신]산림청(청장 남성현)은 11월 30일(수) 2022년 발생한 대형산불 피해지인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에서 ‘고성능 임업기계 활용 산불피해지 수확 현장 실연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산불 피해목의 자원으로서의 활용성 증대와 국내 고성능 임업 기계장비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조합, 한국임업진흥원, 강원도, 관련 협회·단체, 학계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하였다.

고성능 임업기계란 나무 수확 작업 중 한 가지 이상을 하나의 공정으로 수행하는 하베스터, 포워더, 스키더, 펠러번쳐, 프로세서 등 다공정 수확기계를 말한다.

임업 분야 노동력의 고령화에 따른 생산성의 향상과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고성능 임업 기계장비 활용을 늘려야 하나, 국내에서는 ’21년 기준 전체 임목 생산장비 7,396대 중 고성능 임업 기계장비는 105대(1.4%)에 불과한 실정이다.

일본에서는 1991년 「고성능임업기계화 촉진 기본방침」을 제정하여 임업의 기계화를 위한 시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장비 보급량을 1988년 23대에서 2018년 9,659대로 30년간 약 420배 증가시켰다.

(사진제공:산림청)고성능 임업기계 활용 산불피해지 수확 현장 실연회 토론회-
(사진제공:산림청)고성능 임업기계 활용 산불피해지 수확 현장 실연회 토론회-

이번 현장 실연회는 국내 실정에 적합한 고성능 임업기계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산불 피해목 수확에 적합한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작업방식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세부 실연은 차량형 고성능 임업기계, 가선계 고성능 임업기계의 전목수확시스템(나무의 밑동만 잘라 전체를 수집하는 방법), 미이용 산림 생물 에너지원(바이오매스)의 생산‧공급시스템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임업 재해 예방을 위해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연구‧개발한 굴착기 기반 무인(원격제어)형 임업기계에 대한 현장 실연 및 체험이 진행되었다.

실연회 이후 참석자들은 고성능 임업기계 작업 시스템을 실제 현장에 활용하기 위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경북·강원 대형산불 등으로 산불 피해목이 다량 발생함에 따라 국산 목재 활용도 제고를 위해 산불 피해목 자원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를 위해 이번 실연사업은 산불 피해목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산림청에서는 산불 피해목의 원목 처리기준을 별도로 마련하는 등(’22.5월) 산불 피해목을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임도, 임업 기계장비 활용, 임업 기능인 양성 등 필수적인 목재생산 기반을 보강해야 한다”라며, “고성능 임업기계화로 돈이 되는 경제임업 기반을 구축하여 산림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