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협업 롤모델’주목
상태바
청주시, ‘협업 롤모델’주목
  • 김용수 기자
  • 승인 2022.11.28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 협업 우수과제 6건 선정
(사진제공:청주시)부서별 주요 사업 청주페이 연계로 행정서비스 성공 추진
(사진제공:청주시)부서별 주요 사업 청주페이 연계로 행정서비스 성공 추진

[청주=글로벌뉴스통신]청주시는 시정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다수부서가 협업해 성과를 올린 우수과제 6건을 선정했다고 28일(월) 밝혔다.

시는 복합적인 사회문제 증가로 다양한 각도의 문제 해결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매년 부서별 보유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해 성과를 낸 사례를 발굴해 협업에 대한 인식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업하는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우수과제로는 ▲부서별 주요 사업 청주페이 연계로 행정서비스 성공 추진 ▲도시공원 범죄예방 협업 추진 ▲군소음피해보상금 첫 성공적 지급 ▲2030 청주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수립 ▲중앙법령 개정에 따른 기업활동 규제 완화를 위한 협업 ▲2022 청원생명축제 추진이 선정됐다.

‘부서별 주요 사업 청주페이 연계로 행정서비스 성공 추진’은 경제정책과 등 5개 부서가 협업해 청주페이 앱에 기부서비스, 온라인 도매시장몰, 청소종합앱을 연계하고 교통카드 기능을 탑재해 청주페이 서비스를 고도화시켜 시민 편의를 증진시켰다.  

‘도시공원 범죄예방 협업 추진’은 공원관리과 등 4개 부서가 협업해 공원시설물 정비, 공원환경 개선, 합동단속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만들었다.

‘군소음피해보상금 첫 성공적 지급’은 기후대기과 등 5개 부서가 협업해 현장접수처 운영과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개최를 통해 군소음보상법 시행 원년에 군용비행장 발생 소음 주민 피해보상금 지급의 안정적 기반을 마련했다. 

‘2030 청주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수립’은 신성장계획과 등 5개 부서가 협업해 시민편익증진 효과가 큰 정비대상 시설을 발굴하고 재정비 도시계획시설 결정과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 집행계획을 수립해 시민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중앙법령 개정에 따른 기업활동 규제 완화를 위한 협업’은 정책기획과 등 4개 부서가 협업해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공장에 설치된 가설건축물 존치기한 규제 완화를 전국 최초로 국토교통부에 건의해 국토부가 문제점을 인지하고 시에서 다방면으로 지속 건의를 제기해 중앙기관과 함께 해결방안을 찾고 있는 사례이다.

‘2022 청원생명축제 추진’은 농업정책과 등 5개 부서가 협업해 농특산물과 축산물 판매장, 고구마 수확 체험장, 생명농업관 등을 운영해 3년 만에 열린 대면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오세동 청주부시장은 “올해 민선 8기 출범과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부서가 똘똘 뭉쳐 협업으로 돌파구를 찾아 성과를 낸 것에 감사하다”며 “지속적인 정책 공유와 소통으로 높아지는 시민욕구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협업 우수과제 추진부서에 시정평가 가점을 부여하고 우수직원을 포상해 협업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협업의 일상화 분위기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