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전국 철도 운영기관 승강기 안전 위해 뭉쳤다.
상태바
부산교통공사, 전국 철도 운영기관 승강기 안전 위해 뭉쳤다.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11.24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고객홍보실) 2022 승강기안전협의회 개최
(사진제공:고객홍보실) 2022 승강기안전협의회 개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교통공사(사장 한문희)가 도시철도 승강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및 유관기관과 머리를 맞댔다고 24일(목) 밝혔다.

공사는 지난 17일‧18일 양일간 부산교통공사 BTC아카데미에서 승강기 안전사고 제로(ZERO)화를 목표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승강기 안전협의회’를 개최, 전국 철도 운영기관 및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 도시철도 노인 도우미 대상 승강기 안전교육 등 기관별 승강기 안전분야 개선사례를 공유했다.

(사진제공:고객홍보실) 엘리베이터 도어 이탈방지장치 성능시험
(사진제공:고객홍보실) 엘리베이터 도어 이탈방지장치 성능시험

그중 단연 이목을 끈 것은 ‘엘리베이터 도어(door) 이탈 방지장치’였다. 부산교통공사의 제안으로 철도기술연구원이 개발한 이 장치는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전동휠체어·전동스쿠터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엘리베이터 문이 버텨야 하는 법적 최소 충격인 450J(줄)보다 2배 이상 센 힘(1,000J)에도 버틸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한층 강화된 엘리베이터 도어 이탈 방지장치는 지난 9일 철도기술연구원 주도로 이루어진 전동스쿠터 충돌시험에서 1,300J의 힘으로 엘리베이터 문에 충돌했으나, 문이 열리거나 훼손되지 않는 성능을 보였다.

부산도시철도는 금년 6월부터 1호선 부산역 등 4개역에 시범 적용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전 역사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부산교통공사 한문희 사장은 “협의회를 통해 관련기관들이 함께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안전을 위한 정보와 지식을 활발히 나누며 절대안전 도시철도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