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핵심도시‘청주'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상태바
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핵심도시‘청주'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 김용수 기자
  • 승인 2022.11.23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44억 원 투입

[청주=글로벌뉴스통신]정부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에 따라 대규모 지원 기대

청주시가 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핵심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국가미래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위한 공약으로 2026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944억 원을 투입해 오창에 이차전지 기술개발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에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 △안전신뢰성기반 이차전지 소재부품 테스트베드 △MV(Micro Vehicle) 및 응용제품 배터리 안전신뢰성 평가기반 등 소재부터 완제품까지 이차전지 전주기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경제 성장을 견인할 핵심 산업‘이차전지’

이차전지 산업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으로 미래 경제 성장을 견인할 핵심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세계 각국의 생산시설 증설 및 기술개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도 지난 1일 2030년 이차전지 세계 최강국 지위 달성을 위한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하며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망 확보 △첨단기술 혁신과 R&D 추진 △건실한 국내 산업 생태계 구축을 핵심축으로 2030년까지 세계 이차전지 시장의 점유율을 40%로 확대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 이차전지 산업의 메카 ‘청주 오창’

청주 오창은 이차전지 생산과 수출의 핵심거점으로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 미래나노텍 등 국내 대표 이차전지 기업과 부설 연구소가 소재하고 있으며, 지난 3분기에는 40.4%의 수출 증가를 달성해 반도체 악재 속에서도 청주의 무역흑자를 견인하고 있는 지역이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이차전지분야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을 발판으로 이차전지 핵심 소재‧부품 국산화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재료와 소재, 셀, 팩 생산과 응용분야 활용, 재활용에 이르는 벨류체인이 구축될 예정이며 이번 투자도 그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 글로벌 이차전지 산업의 중심으로 도약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소부장에서 완제품까지 이차전지 전주기 기술개발 촉진으로 글로벌 선도 기업 육성과 미래기술 선점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바야흐로 전 세계 이차전지 시장의 중심으로 오창이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정부는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으로 2030년까지 1조 원의 R&D 투자와 최첨단 이차전지 생산기지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며, “청주 오창이 정부 이차전지 산업 지원의 핵심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유치와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청주시)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핵심도시 '청주'
(사진제공:청주시)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핵심도시 '청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