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환경부 지역맞춤형 통합하천 공모사업 1차 통과
상태바
밀양시, 환경부 지역맞춤형 통합하천 공모사업 1차 통과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2.11.1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밀양시청) 지역맞춤형 통합하천 공모사업 1차 관문을 통과한 밀양강 전경
(사진제공:밀양시청) 지역맞춤형 통합하천 공모사업 1차 관문을 통과한 밀양강 전경

[밀양=글로벌뉴스통신] 밀양시(시장 박일호)는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인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1차 관문인 경남도 평가위원회에서 밀양강이 1위로 통과했다고 11일(금) 밝혔다.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은 환경부가 국가 물관리 일원화에 따라 치수, 이수, 수질 및 환경, 생태 등의 분야를 통합해 건당 최소 300억 원에서 최대 4,000억 원 규모로 공모하는 사업이며, 선정 시 국비 50%를 지원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시는 도심을 관류하는 하천인 밀양강을 종합적으로 정비하고 개발하는 내용의 ‘밀양강 모례~가곡지구 통합하천사업’을 계획해 공모사업에 도전했다. 사업계획에는 밀양시 교동 밀산교 지점에서 가곡동 밀양대교 지점까지 총 13.06km에 치수, 이수, 수질 및 환경, 친수 및 경관사업을 포함한 4개 분야 15개 세부사업을 담았다.

특히, △재해예방을 위해 스마트 둔치 안전 예경보 시스템 구축 및 홍수방어벽 설치, △어류서식지 및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가곡지구 가동보 설치, △자연성 회복을 위해 기존 아스팔트 주차장 및 콘크리트 호안을 자연친화적으로 복원, △가곡동, 삼문동, 부북면의 단절된 생태탐방로를 연결하는 밀양강 아리랑 보행교 설치 등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자연성을 회복하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수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박재권 건설과장은 “이번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응모 기간이 촉박했음에도 불구하고 밀양강 하천자원을 활용해 내실 있는 사업계획을 신청했다.”면서, “특히 경남도 평가위원회 심사 시 부시장이 직접 발표자로 참여해 통합하천 사업에 대한 시의 확고한 의지를 밝힌 것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