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김포시 주민 소통없는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상태바
김포시의회, '김포시 주민 소통없는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 최광수 기자
  • 승인 2022.10.2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시민들 도심 주거지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확산' 안양, 용인, 시흥 등
(사진:김포시의회)
(사진:김포시의회)

[김포=글로벌뉴스통신]최근 수도권에 집중되고 있는 데이터센터 건립에 시민들이 반대가 수도권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사회적 우려가 커졌다.

김포시는 지난해 6월, 구래동에 10만kW 용량의 대규모 데이터센터 건립을 허가하면서 면밀한 유해성 검토도 없이 관련 절차를 진행했다.

김포시 행정 당국은 데이터센터에 대한 유해성 검토는 물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비롯한 충분한 검토와 더불어 주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허가 여부를 결정해야 했었다.

이는 유해성에 대한 시민의 우려와 더불어 대규모 전력 사용으로 인한 전력인프라 문제 또한 심각하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김포시의 전력공급 사정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김포시 주민들은 신도시 중심에 대규모 데이터센터가 건립되면서 특고압 지중 전력선의 전자파 발생, 그리고 냉각설비 및 비상 발전 설비 운용에 따른 위험물 저장 등 유해성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 이러한 주민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김포시는 ‘법적으로 데이터센터는 주민협의 대상이 아니다’, ‘전자파에 의한 건강 이상은 규명되지 않았다’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반복하며,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어떠한 절차도,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에 타 지역 시민들은 도심 주거지 등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가 확산 되고있다, 안양시 호계동, 용인시,시흥 배곧, 등 시민들은 전자파와 안전문제를 이유로 들고있다. 그러나 데이터 건립 사업자가 도심에 건립하는 이유로 데이터 사용자가 수도권 도심에 밀집 되어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전자파, 또는 안전을 우려해 데이터센터를 수백 Km 떨어져 건립 되었고, 한국은 지방에 전력 공급이 원할한 위치에 선정 되어야 한다. 또한 데이터센터는 무인화로 인해 관리 인원이 극소수이다.

그러나 김포시 행정은 약 3만 5천 가구가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는 막대한 전력을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센터를 별다른 고민 없이 허가해 줬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김포발전을 위해 고민해야 할 김포시의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며. 또한 김병수 김포시장의 소통 철학을 접목시킬 때이다.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의회 의원 일동은 당면한 구래동 데이터센터 건립과 관련한 유해성 재검증 및 주민 의견 수렴 등 관련 현안 해소를 위해 주민협의체 구성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