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ICT기반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시스템 구축
상태바
부산교통공사, ICT기반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시스템 구축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10.26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고객홍보실) 시스템 구성도(ICT기반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사진제공:고객홍보실) 시스템 구성도(ICT기반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교통공사(사장 한문희)가 ICT기반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시스템을 구축, 디지털 전환을 통해 도시철도 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하겠다고 25일(화) 밝혔다.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시스템은 열차 운행기록과 주요장치의 상태 정보를 실시간 수집하여 잠재적 결함을 예측하는 플랫폼이다. 더욱 체계적인 전동차 유지보수와 안전관리를 위해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우선적으로 시범 적용된다.

공사는 국내 최대 IT기업인 네이버클라우드와 협업하여 공공기관 보안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했다. 이는 철도차량 실시간 모니터링 플랫폼의 국내 첫 상용화 사례로 의미를 지닌다.

(사진제공:고객홍보실) 데이터 분석화면(ICT기반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사진제공:고객홍보실) 데이터 분석화면(ICT기반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수집된 전동차 데이터가 철도통합무선망(LTE-R)을 통해 공공 클라우드로 전송되면, 머신 러닝이 데이터를 분석해 전동차 고장을 예측·진단한다. 데이터 분석 결과 열차의 결함 또는 고장이 감지되면 즉각 알람이 현시된다. 알람을 확인한 운용자 또는 종합관제는 열차 운행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기관사와 소통하며 안전을 위한 정확한 상황판단과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결함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및 즉각적 조치가 이루어져 열차 운행의 안전뿐만 아니라 효율 또한 높아질 전망이다. 장기간 수집된 열차 데이터와 조치이력 등을 바탕으로 비상 시 적절한 대처를 신속히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문희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전동차 스마트 예지검수 시스템으로 도시철도 안전관리가 더욱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시철도 이용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기술 개발을 꾸준히 이어 나가며 ‘디지털 메트로’ 전환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