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휴대폰 충전하듯 전기차 충전하세요''
상태바
서울시 ''휴대폰 충전하듯 전기차 충전하세요''
  • 양지영 기자
  • 승인 2014.11.2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서울시청)
(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가 휴대폰을 충전하듯 콘센트에 선을 꼽아 전기차를 충전하는 ‘전기차 모바일 충전서비스’를 시작, 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긴다.

특히 이는 모바일 충전서비스에 대한 국내외 특허를 가진 중소기업 ㈜파워큐브의 기술력을 활용해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것이다.

이들의 기술은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통신요금이 부과되는 것과 같이 전기차 모바일 충전기에 통신단말기와 전기계량기를 탑재하고 일반콘센트에는 인식표(RFID Tag)를 붙여 통신망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기요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환경부와 한국전력공사와 협력해 총 100기의 전기차 모바일 충전기를 무료 보급하는 ‘전기차 모바일 충전서비스’ 시범사업을 오는 12월부터 내년 4월까지 5개월간 진행한다고 24일(월) 밝혔다.

이 기간 모바일 충전기 인증을 완료해 서울은 물론 전국 단위로 본격적인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100기는 ‘14년 전기승용차 민간보급사업 선정자 80기, 전기택시사업자 10기, 서울시·사업소에 10기를 보급한다.

14년 서울시 전기승용차 민간보급사업 선정자는 182명으로 이중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동의를 못 받아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시민을 대상으로 모바일 충전기를 원하는 시민에게 우선 보급할 예정이다.

전기차 모바일 충전서비스는 ▴별도 충전기 설치가 필요 없어 저렴한 초기 비용(완속충전기 대비 약 6백만원 절감) ▴휴대가 가능하다는 점 ▴사용한 만큼만 전기요금 부과 ▴이사로 인한 재설치 비용(약 6백만원)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는 ▴별도의 장소를 마련해 7백만 원(완속충전기)을 들여 충전기를 설치해야 하고 ▴전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매달 기본요금 2만원이 부과된다는 점 ▴이사를 할 경우 재설치 비용이 드는 점 등의 불편이 있다.

특히 전기차 충전기 설치 공간 확보와 입주자대표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등 설치절차가 까다로워 확산에 한계가 있던 서울시내 80%를 차지하는 공동주택 내 전기차 보급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