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 개최
상태바
부산시,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 개최
  • 양지영 기자
  • 승인 2014.11.2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부산시청)
(부산=글로벌뉴스통신)부산시는 11월 27일(목)과 28일(금) 양일간 공공기관 소통의 방향과 비전을 논의하는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을 개최한다. 
 
최근 공공기관들이 SNS 채널을 개설, 지역민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이번 포럼에서 소셜네트워크 확산에 따른 사회변화를 짚고 SNS를 활용한 소외계층 지원 등 새로운 과제를 발굴, 확산할 예정이어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국 공공기관 및 기업 SNS 관계자 및 전문가 300명이 참석한다.  
 
‘소셜, 희망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오는 27일 오후 2시부터 해운대 아르피나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소셜희망포럼은 장광수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소통, 나눔, 지역 3개의 세션으로 △소셜플랫폼 확산에 따른 한국사회 변화(경성대 디지털미디어학과 이상호 교수 등) △글로벌 SNS 이용현황 및 빅트렌드(이스토리랩 강학주 소장 등)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소상공인 지원 모색(미리내운동본부 김준호 대표 등)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공공가치 실현(전)UN거버넌스센터 김정태 팀장 등) △글로벌 SNS와 로컬사회, 전략과 과제(소셜노트 황성진 대표 등) △지역 공공기관 SNS 운영 사례(광운대 공공기관네트워크연구사업 민경세 연구위원 등) 등 세부 세미나를 진행한다. 
 
부산시, 부산경찰청, 서울시, 고양시, 광명시, 한국관광공사 등 기관 우수사례도 발표한다. 이어 발표자와 참석자가 포럼에 대해 다함께 의견을 나누는 ‘토크콘서트’와 해류뭄해리밴드, 윤효상밴드의 공연․참가자들간 네트워킹을 다지는 시간이 마련된다. 
 
특히 이 날 오후 3시에는 부산시가 임시의장으로 전국 17개 시도 온라인(소셜) 대변인이 참석하는 회의를 처음 개최한다. 회의에서는 지역 간의 소통활성화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역 내 나눔 및 소외계층 지원 등 공공기관 소셜네트워크의 공적역할을 높이기 위한 포럼 공동선언문 등을 논의, 채택할 예정이다.
 
이 날 포럼은 부산시 인터넷방송 바다TV(웹 badatv.com, 모바일 m.badatv.com)와 실시간 인터넷방송 라이브 채널인 유스트림(http://www.ustream.tv/channel/badatv), 다음TV팟(tvpot.daum.net/pot/badatv), 아프리카TV(www.afreeca.com/busanmedia)로 실시간 행사 현장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다음 날인 28일(금)에는 블로그와 SNS를 통해 ‘한국의 산토리니’ ‘한국의 마추픽추’ 등으로 입소문 마케팅에 성공한 ‘감천문화마을’을 직접 둘러보고, 사하구청 등 관계자들로부터 도시재생사업의 과정과 SNS 활용 전략을 들을 예정이다.
 
이병진 부산시 대변인은 “이번 행사는 소셜미디어 전문가와 기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앞으로 지역사회에서의 소통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는 국내 유일의 라운드 테이블”라고 의미를 설명하면서, “소외계층 지원 및 나눔 등 지역사회내 공공의 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부산시 소셜네트워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올해 지역 내 소셜미디어 전문가와 대표 기업 담당자들과 ‘부산소셜희망나눔단’을 창단하고,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등 소상공인 홍보를 지원하는 ‘부산소셜희망나눔가게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국내외 SNS 12종 운영 및 소통활성화, 공공기관 SNS 비전 제시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오는 26일 4년 연속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 공공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