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산 진성영 작가,200년 넘은 거목에 혼(魂)을 새기다
상태바
석산 진성영 작가,200년 넘은 거목에 혼(魂)을 새기다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10.06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석산 진성영 작가)석산 진성영 작가, 국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200년 넘은 거목에 혼(魂)을 새기다
(사진제공:석산 진성영 작가)석산 진성영 작가, 국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200년 넘은 거목에 혼(魂)을 새기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지난 7월 22일 수령 200년이 넘은 팽나무가 진도 조도 신전마을 어귀에서 수명을 다했다. 신전마을 김향록 이장은 이 지역에서 폐목을 활용해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 캘리그래피 명장 석산 진성영 작가에게 좋은 작품으로 승화시켜 달라며 거목을 인계하면서 훈민정음 해례본 108자를 이달 9일(일) 제576돌 한글날에 선봬게 됐다.

80일간 한 번도 쉬지않고 망치질을 하는 동안 왼쪽 어깨에 심한 통증을 감수하면서도 작업에 매진했던 진 작가는 "그 옛날 팔만대장경을 완성시켰던 장인들의 노고가 얼마나 많았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거기에 비하면 내가 했던 일은 양반이다."라고 했다.

조도 신전마을 故김석일 씨 집 돌담에서 200년이 넘는 시간을 버텨 온 거목 팽나무는 총 높이 11m 둘레 1m 글자를 새긴 나무 길이는 2m 84cm 이다.

한글날에 특별한 의미를 되새기는 차원에서 이번 작품을 기획하게 됐다는 진 작가는 "훈민정음 창제는 대왕세종께서 백성을 사랑하는 '애민정신'에서 비롯됐잖아요. 그런데, 작금의 대한민국은 국민들이 도탄에 빠진 시대에 살고 있잖아요. 정치를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국민들이 희망을 찾을 수 없는 '상실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 도탄에 빠진 국민들에게 '정의의 힘, 민족정신의 힘, 인내천의 힘'을 백성이 하늘인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로'가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거목에 혼(魂)을 새기게 됐다."고 전했다.

진 작가는 서각을 별도로 배운적이 없다. 광주광역시에서 15년 넘게 서각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양우경 서각 작가의 구두 상 조언을 몇 차례 받았을 뿐이다. 이에 대해 양 작가는 "석산 작가의 서각은 심히 놀랐다"고 말하면서 "서각의 대한 기초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조언만으로 나무에 길을 낸다는 게 쉽지 않거든요. 석산 작가의 천부적인 끼가 엿보이는 대목"이라고 밝혔다.

올해로 고향 진도 조도로 귀향한 지 5년이 되면서 부분별하게 버리지고 방치된 해양쓰레기를 활용해 '재생'이라는 화두로 빈티지 작품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진 작가는 일명 '석산자연농원'에 폐목, 항아리, 부표 글씨, 생활 폐품을 이용해 글밭을 조성 중에 있는 가운데 이번에 완성된 훈민정음 해례본 거목 서각 작품이 밑걸음이 되고 있다. 특히, 진 작가가 추구하는 작품세계는 아름다운 한글로 각박한 세상살이에 깨지고 지친 이들에게 "마음의 위로"를 드린다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진 작가의 주요 대표작으로는 SBS 수목드라마 '나쁜남자(2010)', KBS 광복 70주년 특별기획 대하드라마 '징비록(2015)', '무등산 노무현길 표지석 서체(2016)'가 있다.

80일간의 작업 과정을 걷힌 훈민정음 해례본 거목 서각 작품은 10월 9일(한글날) 저녁 8시 30분 MBC 뉴스데스크(목포)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