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출시된 PLCC카드만 54종
상태바
지난해 출시된 PLCC카드만 54종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2.10.04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유의동 의원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유의동 의원

[국회=글로벌뉴스통신]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국민의힘, 경기 평택시을)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 현대카드-이마트간 제휴로 국내에 PLCC카드가 첫 선을 보인 이후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PLCC카드 출시가 증가세를 보이다가, 지난 한해에는 무려 54종에 달하는 PLCC카드가 새롭게 선보였다.

2015년 현대카드-이마트간 제휴로 국내에 PLCC카드가 첫 선을 보인 이후, 현대카드가 주도해온 PLCC카드 시장에 최근 들어 전업카드사들이 뛰어들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올해 7월말 기준으로 출시된 PLCC카드는 총 110종에 이르는데, 지난해 새롭게 출시된 PLCC카드만 54종에 달한다.

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기준 총58종 435만장이던, PLCC카드는 올해 7월 기준 110종 621만장으로 급증했다.

지난 한 해 동안에만 신규 출시된 PLCC카드는 무려 52종. 지난해 여름부터 올해 여름까지 현대카드와 신한카드가 각각 14종, 12종의 PLCC카드를 새롭게 출시했다.

카드발급수 기준으로 발급된 PLCC카드 621만장 중 80%에 달하는 497만장이 현대카드에서 발급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PLCC카드는 현대카드에서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LCC 카드 가운데 발급 건수 기준 상위 10개 카드 중에도 9개가 현대카드사에서 출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발급된 PLCC카드는 현대카드와 이베이가 제휴한 스마일 신용카드로 2018년 출시 이후 올해 7월말 까지 71만장이 넘게 발급되었다.

이처럼 카드사들이 PLCC카드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머지플러스가 머지런 사태 수습을 위해 PLCC 카드 발급을 언급하면서 PLCC 카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유의동 의원은 “카드사 입장에서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없이 PLCC카드 출시해 제휴 브랜드의 충성 고객을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 PLCC카드는 제휴 브랜드에 혜택이 집중되기 때문에 범용성이 떨어진다”고 설명하고, “카드사들의 PLCC카드 출시에만 몰두해 제휴 브랜드에 대해 제대고 검증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만큼 금융당국에서 PLCC카드 시장에 대해 적극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