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사랑상품권 4,790억원 다음달 1일부터 10% 할인 발행
상태바
서울시, 서울사랑상품권 4,790억원 다음달 1일부터 10% 할인 발행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2.08.2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 로고)
(서울특별시 로고)

[서울=글로벌뉴스통신] 

9월 1일(15개구)‧2일(10개구) 발행, 차례상 장보기 부담줄이고 골목상권활력 기대 
10% 할인, 1인 구별 70만원까지 서울페이플러스앱에서 구매 가능, 조기완판 예상

서울시가 추석을 앞두고 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다소나마 덜어주기 위해 4,790억원 규모의 ‘서울사랑상품권(자치구)’을 발행한다. 들썩이는 차례상 물가로 걱정이 깊어진 시민들을 위한 지원으로 지난 1월 3,930억원에 이은 올해 2번째 대규모 발행이다. 

발행 시작일은 강북구, 광진구 등 15개 자치구는 9월 1일(목)부터 마포구, 용산구 등 10개 자치구는 2일(금)부터다.

시는 구별로 판매 날짜와 시간을 달리해 상품권 구매‧결제앱인 ‘서울페이플러스’ 동시 접속자 수를 최대한 분산, 원활한 구매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사랑상품권은 ‘서울페이플러스’를 비롯한 5개 구매 결제앱에서 10% 할인된 금액으로 1인당 월 70만원까지 구매할 수 있다. 발행 자치구 내 가맹점에서만 사용가능한데, 예컨대, ‘송파사랑상품권’은 송파구 내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는 방식이다.  

구매 후 상품권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보유기간에 상관없이 전액 취소할 수 있고, 일부 금액을 사용했다면 보유 금액 중 60% 이상 소진한 경우에만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상품권 선물하기는 보유 한도 내에서 자유로이 가능하다. 

한편 서울시는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권 발행 전 일까지 미리 서울페이플러스 앱을 다운로드받고 회원가입 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상품권 발행 시각에 맞춰 회원가입을 하면 자칫 시스템 부하 등의 이유로 처리가 지연되거나 회원가입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월부터 서비스 중인 서울사랑상품권 구매‧결제플랫폼인 ‘서울페이플러스(+)’는 현재 1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서울소비생활에 중요한 결제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현재 서울 시내에 서울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할 수 있는 가맹점은 28만 개에 달한다.

상품권 구매‧사용 플랫폼 외에도 지자체 및 정부 지원금 지급과 각종 정보를 공유하는 ‘행정+정책플랫폼’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에 청년취업장려금 등 총 215억원의 정책자금을 서울페이플러스를 통해 4만 7천여명에게 서울사랑상품권으로 지급했다. 하반기에도 178억원 상당의 정책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시는 서울페이플러스를 통해 정책자금을 지급하면 지급 소요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수급자가 목적에 맞게 지원금을 사용했는지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정책자금 사용처 분석 등이 가능해 이를 활용한 더욱 세밀한 정책도 설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서울시는 최근 치솟는 물가로 어려움을 느끼는 시민들과 이로 인해 침체 될 수 있는 골목상권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자치구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는 7% 할인 서울사랑상품권(광역)도 하반기에 1,000억원 규모로 추가발행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강남태 서울시 소상공인담당관은 “추석 차례상 장보기에 부담을 느끼는 시민들을 위해 서둘러 상품권을 발행하게 되었다”며 “상품권이 위축된 소비심리를 되살려 서울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출증대에 도움을 주고 물가상승에 고통받는 서민경제에 보탬을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