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GNA)백희영 교수, 미술교육 목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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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GNA)백희영 교수, 미술교육 목표(2)
  • 백희영 기자
  • 승인 2022.08.08 01: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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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미추파의 서화 작품.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미추파의 서화 작품.

[서울 영등포=글로벌뉴스통신]일반적으로 미술활동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미술적인 미추는 매우 다양하다. 미술적인 미추가 다양한 이유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미술 구성능력, 표현능력, 미술태도, 미술행위, 인간의 정서나 행동, 경향이나 기질, 선호도가 다르고, 인간 자신의 상황에 처해있는 정서적 상황, 개성, 창의성을 미술적 결과물에 표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의 미술적인 미추는 성장 발달 단계에 따라 많은 변화를 하게 된다. 
 
 

(사진제공: 백희영) 배우고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사진제공: 백희영) 배우고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이처럼 인간의 미술 미추가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사물을 보고 똑 같이 그리라고 해도 미술적인 결과물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인간에게 미술활동을 지도하려면 모두에게 같이 적용하기 보다는 인간의 미추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현재 인간의 미술 능력과 수준에 따라 다르게 지도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미술은 개인의 미술능력이나 수준의 차이가 많으며, 미술적 결과물도 너무 다르기 때문에 똑 같은 지도방법으로 모든 인간에게 적용한다면 미술활동이 추구하고자 하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따라서 미술지도는 인간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지도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사진제공:백희영) 교학상장.
(사진제공:백희영) 교학상장.

미술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형태력을 길러 주어 사물을 정확하게 묘사하게 해준다.
② 사물의 색깔대로 색칠할 수 있는 채색력을 길러준다.
③ 상상력을 높여 다양한 표현 능력을 갖도록 한다.
④ 미술 작품을 완성하여 자아성취감을 준다. 
⑤ 자존감을 높여 행복감을 증진시킨다.
⑥ 인간의 내면에 있는 어떤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⑦ 사회성을 길러 원만한 인간관계를 할 수 있게 한다.
⑧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결정의 기회를 제공한다.
⑨ 집중력을 높이며 긴장을 완화시킨다.
⑩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수단을 제공한다.
⑪ 미적 감각을 길러준다.
⑫ 직품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⑬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게 해준다.
⑭ 재료 및 도구의 속성을 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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