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3차 참여기업 모집
상태바
중기부,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3차 참여기업 모집
  • 한월희 기자
  • 승인 2022.08.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글로벌뉴스통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는 수출에 필요한 해외규격인증 획득 소요비용을 지원하는 ’2022년 3차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참여 중소기업을 8월 1일(월)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은 수출 희망 중소기업에게 수출대상국이 요구하는 인증을 획득하는데 필요한 인증비, 시험비, 컨설팅비 등 소요비용 일부 (50% 또는 70%)를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지원비율) 전년도 매출액 30억원 이하 기업(70%), 30억원 초과 기업(50%), 이번 3차 모집에서는 약 79억원 규모로 255개사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수출액 대비 인증획득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전년도 직접수출액 5,000만불 미만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유럽 CE, 미국 FDA, 중국 NMPA 등 약 533종 해외인증 획득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지난해 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총 605개사이다.

인증획득 연도와 이전년도 비교시 수출실적이 2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중소기업 수출실적이 16.2% 증가한 것 대비 6.1%p 높게 나타나는 등 매우 큰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 3차 사업에서는 ESG·탄소중립 관련 인증 대상 2종(EcoVadis, RWS)을 신규 지원하는 등 해당 분야에 총 54종을 지원한다. EcoVadis 인증은 환경, 노동 및 인권, 윤리, 지속가능한 조달 4개 항목을 기반으로 기업의 환경·사회적 영향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평가한다. RWS(Responsible Wool Standard) 인증은 양모 농가부터 울 생산, 의류제작 및 판매까지 전체 울 공급 과정을 평가한다.

중기부 이대건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ESG 인증 지속 지원 등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획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공고문과 구체적인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누리집(www.exportcenter.go.kr),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센터 누리집(www.smes.go.kr/globalcerti) 또는 기업마당 누리집(www.bizinfo.go.kr)을 참고하면 된다.

참여 희망 기업은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센터 누리집(www.smes.go.kr/globalcerti)에서 신청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