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육계토성, 백제 초기 성곽으로 밝혀져
상태바
파주 육계토성, 백제 초기 성곽으로 밝혀져
  • 한월희 기자
  • 승인 2022.07.2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파주시) 파주 육계토성 발굴조사
(사진제공:파주시) 파주 육계토성 발굴조사

[파주=글로벌뉴스통신]발굴조사 성과 공개 27일 오후 2시 현장설명회 개최.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과 함께 지난 3월부터 파주 육계토성 발굴조사를 추진한 결과, 해당 토성이 백제 초기에 축조된 사실을 확인하고, 오는 27일(수) 오후 2시에 발굴 현장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발굴조사 현장 공개 설명회는 발굴조사단인 국립문화재연구원의 주관으로 관계전문가와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육계토성의 발굴성과와 그 현장을 공개할 예정이며, 누구나 별도 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적성면 주월리에 위치한 파주 육계토성(경기도 기념물)은 임진강 유역에 위치한 평지 토성으로, 백제와 고구려의 방어체계를 파악하고 초기 백제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유적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토성의 축조 시기 및 세력, 그 규모와 구조 등에 대해서는 학술적으로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사진제공:파주시) 성토
(사진제공:파주시) 성토

이에 파주시와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지난해 7월 ‘파주 육계토성 중장기 학술조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종합정비 계획수립 ▲학술대회 개최 ▲연차적인 발굴조사 등 다양한 학술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년도에는 육계토성의 동쪽 성벽 및 내측 지역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동쪽 성벽과 내측 일부 지역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먼저 육계토성이 처음 축조된 시기가 백제 초기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판축층 내에서는 이른 시기의 백제시대 토기편도 출토됐는데, 무엇보다도 판축층에서 수습한 목탄에 대한 방사성 탄소 연대를 측정한 결과 토성 축조의 중심 연대는 3세기 후반에서 4세기 전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제공:파주시) 판축
(사진제공:파주시) 판축

또한, 백제 초기 성곽의 독특한 축조방법을 확인했다. 동쪽 성벽의 일부 구간에서 서울 풍납토성과 유사하게 사각형(방형)의 틀을 짠 후 틀 안에 일정한 두께의 흙을 교대로 쌓아올린 판축기법이 확인된 것이다. 토성은 판축(版築)과 성토(盛土) 기법을 함께 사용해 만들었다. 파주 육계토성은 백제 한성기 대표적인 성곽인 서울 풍납토성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독특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귀순 문화예술과장은 “이번 발굴조사 결과 백제 초기 성곽으로 밝혀진 육계토성은 파주의 대표적인 관방유적”이라며, “조사가 완료되면 그 성과를 토대로 역사문화 관광자원화를 추진해, 시민들이 찾고 싶은 문화유적지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판축 : 성벽, 담장, 건물의 기단 등을 조성하기 위해 판으로 틀을 만들어 그 안에 흙이나 모래 등을 층층이 부어 방망이 등으로 찧어서 단단하게 쌓아 올리는 대표적인 고대 토목 기법임.
★성토 : 흙을 돋우어 쌓는 것을 말하며, 토성을 축조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주변의 흙을 이용해 일정 높이까지 쌓아 올린 후 마감 높이에서 두들겨 일정한 성벽 형태를 유지함.
★방사성탄소연대측정법 : 방사성탄소(放射性炭素 : C-14)를 이용한 절대연대측정법의 하나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