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마을건강센터 2030 비전 선포식 개최
상태바
부산시, 마을건강센터 2030 비전 선포식 개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07.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205개 읍면동에 마을건강센터 설치한다
(사진제공:부산시) 개금3동 행복문화센터(마을건강센터) 개소식(2021.9.28.)
(사진제공:부산시) 개금3동 행복문화센터(마을건강센터) 개소식(2021.9.28.)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15분 생활권을 중심으로 시민 건강을 관리하는 ‘마을건강센터’의 중장기 비전을 마련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한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지난 21일(목) 밝혔다.

선포식에는 이종진 부산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 16개 구·군 보건소장, 71곳의 마을건강센터 관계자와 시민 등 200여 명이 참가하였다.

마을건강센터는 동 행정복지센터나 도시재생시설 등 마을 내에 설치되어 주민들에게 기초 건강측정과 상시 건강상담을 제공하고, 주민건강공동체도 운영하는 시설이다. 지난 2007년, 반송지역에 처음 생긴 이후 꾸준히 확대되어 현재는 71곳에서 운영 중이다.

시는 앞으로 시민들이 15분 도시 생활권 내에서 건강하게, 이웃들과 함께 고립감 없는 건강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현재 71곳인 마을건강센터를 오는 2030년까지 205개 전체 읍면동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시는 전문가 회의와 주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마을건강센터의 지향점과 방향성 등 원활한 운영을 위한 중장기 비전을 마련했다.

시는 ‘주민이 함께 만드는 모두가 건강한 마을’을 목표로 마을 건강수준 향상과 지역 내 건강 격차 완화, 건강자치력 향상을 위해 앞으로 3개의 추진전략과 12개 추진과제를 실행해 나갈 전망이다.

먼저, 시는 지속가능한 마을건강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마을 건강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주민건강 자치활동을 활성화한다. 이어 마을건강센터 대표성을 제고하기 위해 인력 확보와 표준 운영지침 마련에도 나선다. 건강도시사업지원단을 바탕으로 마을건강 사업 지원체계도 강화한다.

주민자치 지향 건강공동체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공동체 활동으로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이 직접 주도하는 마을건강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건강공동체를 형성해 이를 활성화하며, 마을의 물리적·사회적 환경 개선을 통해 건강 친화적인 환경조성에도 나설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에 기반한 주민건강관리를 실천한다. 주민 건강관리군을 구분·등록해 일상적 건강관리를 제공하며, 건강위험군 주민을 발굴해 건강안전망을 구축하고 자조 모임을 통해 통합돌봄을 제공한다. 아울러, 통합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해 건강사례 관리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비전이 건강공동체 형성과 주민건강 수준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마을건강센터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마을건강센터의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조봉수 부산시 시민건강국장은 “동 단위 마을건강센터가 부산 전역에 설치되면 15분 건강도시 부산 실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며 “마을건강센터를 기반으로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건강 형평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