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 “빅테이터로 경주마 바뀜 사고 막는다”
상태바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 “빅테이터로 경주마 바뀜 사고 막는다”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07.19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한국마사회)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 “빅테이터로 경주마 바뀜 사고 막는다”
(사진제공:한국마사회)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 “빅테이터로 경주마 바뀜 사고 막는다”

[부산=글로벌뉴스통신]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은(본부장 송대영) 경주마 개체식별 오인으로 경주마가 바뀌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경주마 빅데이터를 활용한 ‘경주마 개체식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9일(화) 밝혔다.

지금까지 경주마 개체식별은 말의 목덜미에 장착되어 있는 마이크로 칩을 개체식별리더기(15자리 숫자 표출)를 이용해 육안으로만 검사하는 방식이어서 경주마 바뀜 사고의 위험이 높았다.

부산경남경마공원이 처음으로 개발한 ‘경주마 개체식별 시스템’은 국내 인터넷 상에 있는 모든 경주마 관련 빅데이터와 경주계획이 연결된 컴퓨터와 개체식별 리더기를 통해 말의 이름을 비롯해 생년월일 등 각종 신상명세는 물론 그 말의 외모에 관한 특징들을 다수의 직원들이 검증할 수 있도록 대형모니터를 통해 표출된다. 만약 잘못된 경주마가 출전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경고 표시되어 출전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경주마 개체식별 시스템은 2주간의 테스트 기간 동안 정확한 검사능력과 안정적인 운영결과를 보여주었고 현장 테스트가 끝나는 대로 전국 3개 경마장에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안정적인 경마시행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솔루션들을 개발해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1994년부터 경주마의 목 부위에 직경 0.5㎜의 RFID 마이크로칩을 주입하도록 했다. 경주마의 개체 식별을 위해서다. RFID 기술이 없을 때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담당인력이 경주마 특징이 적힌 서류를 통해서 경주마를 식별해야했다. 하지만 RFID 기술이 도입된 이후부터는 RFID 리더기를 통해 이중으로 경주마 식별이 가능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