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GNA) 송홍선박사의 약용식물 “두충나무” 바로알기( 제23회)
상태바
(글로벌GNA) 송홍선박사의 약용식물 “두충나무” 바로알기( 제23회)
  • 김진홍 논설위원장
  • 승인 2022.06.11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약용식물  "두충나무"  암꽃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약용식물  "두충나무"  암꽃

[서울=글로벌뉴스통신]  두충 (杜沖 ) 생약명의 총칭이며 , 두중 (杜仲 )에서 유래하고 , 두중은 중국 사람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 별칭은 식물 종류 및 이용과 특성에 따라 당두충 (唐杜沖 ), 목면 (木綿 ), 사면피 (絲綿皮 ), 사중 (思仲 ) 등이다 . 한반도에서는 흔히 두충 (杜沖 , 杜冲 )으로 부르고 있다 . 중국이나 일본은 두충으로 명명하는 한자 형식을 찾기 어렵다 . 여기에서는 이름이 혼란스럽지만 대한민국 남한에서 두충 (杜沖 , 杜冲 ), 당두충 , 원두충 (元杜沖 ), 화두충 (和杜沖, 일본에서 화두중이라 하여 사철나무를 지칭함) 등으로 쓰고 있어 두충나무의 이름을 선택하였다.기원식물은 두충나무 (Eucommia ulmoides  Oliver)이다 . 한편 일부에서는 화살나무 (Euonymus alatus  (Thunb.) Siebold)를 두충 대용으로 쓰기도 한다.

(사진 : 민속식물연구소) 약용식물 "두충나무" 열매
(사진 : 민속식물연구소) 약용식물 "두충나무" 열매

두충나무과 (Eucommiaceae)에 속하는 두충나무는 갈잎 넓은잎 큰키나무이다 . 높이는  10m 이다. 나무껍질은 갈회색 이다. 잎은 어긋난다. 잎 몸은 긴둥근꼴 (타원형)이고 길이  5 ∼16cm 로서 잎 가장자리는 톱니가 있다. 암수딴그루이며 꽃은  4 ∼5 월에 핀다. 꽃 덮이(화피)는 없다. 수꽃은 꽃자루와 함께  4∼10 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새가지 밑에 달리며 짧은 꽃자루가 있다 . 열매는 납작한 긴길둥근꼴 (장타원형 )이며 길이  2.5 ∼3.5cm 로서  10 월에 익으며 양쪽에 날개가 있다. 잎이나 열매를 자르면 고무 같은 끈끈한 물질이 실처럼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두충나무는 중국 원산이다. 한반도에서는 자생하지 않고  1926 년 도입되어 심어 기르고 있다. 세계적으로는 중국에 분포 한다.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약용식물 "두충나무"의 껍질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약용식물 "두충나무"의 껍질

주요 약용부위는 나무껍질 (수피 )이다. 이밖에도 잎 , 줄기 , 뿌리껍질 (근피 ) 등이 이용된다. 주성분은 리그난 (lignan)계의 피노레시놀  (pinoresinol), 디글루코사이드  (pinoresinol diglucoside) 등이다. 약리적으로는 혈압 강하용, 진정(鎭靜)작용,진통작용이 있다. 보양강장약 등 적용범위가 넓은데, 심장, 신장, 생식기능 쇠태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 고혈압, 동맥경화, 뇌신경쇠약에 효과가 있다. 두충은 풍습을 제거하며 허리의 골격근, 다리의 힘을 증가시켜주는 작용이 있다. 혈압강하작용은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난다. 월경안정, 순산을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약용식물 "두충나무"의 껍질 약재 절편
(사진: 민속식물연구소) 약용식물 "두충나무"의 껍질 약재 절편

토양은 비교적 수분이 잘 유지되는 비옥지로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모래질 흙 (사질양토) 등이 적지이다. 번식은 종자번식의 씨나기 (실생)로 한다. 수확 시기는 수액 유동이 왕성하여 나무껍질 (수피 )이 잘 벗겨지는  6 월 상순이나 중순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