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코로나19 고위험군 대상 패스트트랙 실시
상태바
예산군, 코로나19 고위험군 대상 패스트트랙 실시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2.06.08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글로벌뉴스통신] 예산군보건소는 코로나19 고위험군이 하루 안에 검사부터 진료, 먹는 치료제 처방을 받고 신속히 입원을 연계할 수 있는 ‘고위험군 패스트트랙’을 도입한다고 8일(수) 밝혔다.

패스트트랙 제도의 핵심은 △60세 이상 고연령층 △면역저하자 △감염 취약 시설 입소자 등 고위험군을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고 최종적으로 사망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된다.

군에 따르면 치명률이 낮은 오미크론 유행에도 60세 이상 고연령층은 6월 4일 0시 기준 관내 확진자의 약 44%를, 전체 사망자 100%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또한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감염 취약 시설 입소자의 경우 건강이 취약해진 고연령층이 주로 입소해 있으며, 코로나19 유행 동안 집단발병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등 고위험군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패스트트랙 도입에 따라 요양시설에 입원하지 않은 고위험군에 대해서도 호흡기 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 동네 의료기관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를 받고 양성 판정 후 발열 등 증상이 있을 때 해당 의료기관에서 바로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해진다.

또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 후 양성 판정을 받으면 집중관리군으로 분류되며, 집중관리 의료기관을 통해 1일 1회 건강 모니터링을 하게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중증화나 치명률이 높은 고위험군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고위험군 검사부터 치료제 처방까지의 원칙과 절차들이 지켜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장애요인들을 검토하면서 제도를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