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인공지능기반 지능형 횡단보도 체계 시범구축
상태바
울산시, 인공지능기반 지능형 횡단보도 체계 시범구축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2.03.2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앞 횡단보도 설치 후 확대 예정
보행신호 자동연장 통한 교통약자 안전 확보 기능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시는 교통약자 및 보행자의 도로 보행안전을 위한 ‘지능형횡단보도 체계’를 시청 앞 횡단보도에 시범 구축하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도로 위의 위험상황을 인공지능(AI) 기반의 시시티브이가 즉각적으로 감지해 빠르게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체계이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되는 이 체계는 횡단보도의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보행자 검지기의 기능을 강화한 체계(시스템)이다.

(자료제공: 울산광역시) 스마트횡단보도시스템 개념도
(자료제공: 울산광역시) 스마트횡단보도시스템 개념도

기존 보행자 검지기는 단순히 횡단보도에 보행자의 존재 여부를 검지해 통행하는 차량에게 보행자의 유무만 알려줬다.

하지만 지능형횡단보도 체계는 횡단보도에 설치된 인공지능(AI) 기반 시시티브이를 통해 보행자와 차량을 인식하고 차량 접근정보, 보행자 횡단 등의 정보를 전광판, 스피커, 경광등 등으로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경고를 알려줘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횡단보도 대기선에 설치된 엘이디 바닥 신호등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바닥만 보고도 신호를 편히 확인할 수 있고, 야간이나 우천 시에는 교통신호 인식률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교통안전공단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바닥 신호등 설치 이후 교통신호준수율이 90%까지 증가 되는 것으로 나타나, 보행사고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함께 이 체계에 적용된 영상 연산방식은 휠체어나 보조 장비를 사용하는 교통약자의 판별도 가능해 주어진 보행 신호 시간 내 횡단보도 횡단을 완료하지 못한 경우 자동으로 보행 신호를 연장하여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널 수 있게 도와준다.

울산시는 이와 함께 이 시스템의 시시티브이를 활용해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버스의 진입 영상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보행자 중심의 지능형횡단보도 체계를 통해 교통약자의 보행권을 보호하고 교통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시민들의 반응과 만족도를 검토해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