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 육성...녹색산업 선도
상태바
경북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 육성...녹색산업 선도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2.02.16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코프로CNG, 피엠그로우 현장방문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 친환경 녹색산업 선도 위한 컨트롤타워 요청
이차전지산업 클러스터 구상 관련 관계기관 협력 역설

[경북=글로벌뉴스통신]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16일 포항에 소재한 에코프로CNG(대표 박석준),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경북TP, 원장 하인성) 및 피엠그로우(대표 박재홍) 등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 현장을 잇달아 둘러보고, 관련 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방문은‘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19.7월)’지정 이후 GS건설, 에코프로, 포스코케미칼 등 대규모 기업투자가 이어지며, 포항이 배터리 선도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는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확인하고, 경북도의 이차전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구상을 관련 기업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에코프로는 2017년 포항에서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에코프로GEM의 규제자유특구 재활용 분야(3세부) 특구기업 참여, 2025년까지 총 1조 7000억원을 투자하는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조성 프로젝트 등 규제자유특구와 함께 포항이 배터리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배터리리사이클링_기업방문
(사진제공:경북도)배터리리사이클링_기업방문

특히, 에코프로CNG(2020년 3월 설립)는 폐배터리에서 주요 유기금속을 회수해 다시 배터리 소재로 재활용하는 기업으로, 에코프로BM(양극재 생산), 에코프로GEM(전구체 생산) 등의 관계사와 함께 전주기 배터리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피엠그로우는 규제자유특구 재사용(2세부) 분야 특구기업으로 참여했으며 2021년 포항 블루밸리산단에 Battery Green Camp를 설립해 배터리 관리시스템, ESS용 배터리 등 배터리 재사용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끝으로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작년 10월 준공)는 환경부로부터 대구경북 폐배터리 거점수거센터로 지정받았다.

국내 최대규모(약 1,000개)의 사용후 배터리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잔존가치에 대한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를 통해 폐배터리의 재사용·재활용 여부를 결정하는 배터리 리사이클링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경북도-포항시-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기업으로 이어지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 및 관련 기업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또 경북도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의 후속으로 유치한 환경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21~23년, 총사업비 487억원),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인라인 자동평가센터(22~25년, 총사업비 310억원) 등 중앙정부 정책사업과 연계하여 포항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의 전초기지로 육성하는데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역설했다.

한편 포항은 녹색융합클러스터법 시행(21.12월)에 따라올해 상반기 중에 환경부로부터 녹색융합클러스터로 지정이 예정돼 있다.

녹색융합클러스터로 지정되면 국가와 지자체는 입주기업에 실증화 시설의 사용료, 지방세 감면 등 다양한 지원이 가능하게 돼 배터리 관련 기업의 유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명실상부 국가 폐배터리 자원순환의 거점으로 녹색산업을 선도하게 될 것이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포항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가 배터리 리사이클링 인프라 및 기업유치의 초석이 됐다”라면서, “향후 차세대 이차전지 분야 등 중앙정부의 각종 정책사업 유치에 적극 힘써, 포항이 K-배터리를 이끌 국가대표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