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등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2022년 상반기 정기회 개최
상태바
경주 등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2022년 상반기 정기회 개최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2.02.1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울산 동해선을 경주·포항·동대구까지 연장 국토교통부에 건의키로
청년인구 유출 대응해 수도권과 지방 법인세율을 차등 적용 과세정책 도입도 건의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시와 울산시, 포항시 등으로 구성된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는 지난 9일 ‘2022년 상반기 정기회’를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회의는 동맹 도시 간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협력사업 추진 현황 점검과 신규사업 보고, 정책 제언 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3개 도시는 동남권 해오름 초광역 전철망 등 신규사업 5건, 계속사업 25건 등 4개 분야 총 30개 사업을 확정·추진키로 했다.

(사진제공:경주시)주낙영 경주시장이 지난 9일 개최된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2022년 상반기 정기회’에서 공동건의문을 들고 포즈를 취했다.
(사진제공:경주시)주낙영 경주시장이 지난 9일 개최된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2022년 상반기 정기회’에서 공동건의문을 들고 포즈를 취했다.

특히 부·울·경 지역과 대구·경북을 연계하는 동남권 초광역 SOC사업인 ‘동남권 해오름 초광역 전철망’ 사업에 대해 집중 논의가 이뤄져, 2024년 북울산역까지 연장되는 동해선을 신경주·포항·동대구까지 연장하는 것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 청년인구 유출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수도권 소재 기업의 지방 이전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아 수도권과 지방 법인세율을 차등 적용하는 과감한 과세정책 도입을 기획재정부와 여야 정치권에 공동건의키로 결정했다.

이 외에도 △울산대병원 하이브리드 수술실 공동 활용방안 △원자력 혁신센터 운영 △수소전기차 공동보급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해오름 경제 공동체의 초광역 발전 전략을 적극 추진해 국가 초광역 균형발전 전략의 대표 모델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동해남부권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는 울산~포항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지난 2016년에 구성돼 공동 전략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