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GNA) 송홍선 박사의 약용식물 “맥문동” 바로알기(제 6회 )
상태바
(글로벌GNA) 송홍선 박사의 약용식물 “맥문동” 바로알기(제 6회 )
  • 김진홍 논설위원장
  • 승인 2022.02.1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송홍선) 맥문동 열매
(사진; 송홍선) 맥문동 열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맥문동(麥門冬)은 생약명이다. 이름 유래는 땅속기관의 덩이 뿌리(괴근)가 보리(麥)와 비슷하고 겨울에 잎이 시들지 않기 때문에 붙여졌다. 별칭은 맥동(麥冬), 산맥동(山麥冬) 등이다. 기원식물은 맥문동(Liriope platyphylla Wang et Tang), 소엽맥문동(Ophiopogon japonicus (L.) Ker-Gawl.)이다. 중국은 산맥동(山麥冬, 토맥동)과 맥동(麥冬, 맥문동)이 수재되어 있는데, 산맥동은 개맥문동(Liriope spicata (Thunb.) Loureiro)과 맥문동(활엽산맥동), 맥동은 소엽맥문동과 연계초(沿阶草, Ophiopogon bodinieri Leveille)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한반도에 자라는 근연식물은 맥문아재비(Ophiopogon jaburan (Siebold) Lodd.) 등이다.

(사진: 송홍선박사) 맥문동 꽃
(사진: 송홍선박사) 맥문동 꽃

 백합과(Liliaceae)에 속하는 맥문동은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30∼50cm이다. 잎몸은 줄꼴(선형)이고 길이 30∼50cm이다. 꽃은 5월부터 8월까지 연한 보랏빛으로 핀다. 열매는 물열매(장과)이며 둥근꼴이고 지름 1cm 정도로서 9∼10월에 검은빛으로 익는다. 맥문동은 나무그늘에 자생한다. 한반도에서는 주로 중부 이남에 자라며, 세계적으로는 일본, 중국, 대만 등에 분포한다. 주요 약용부위는 뭉뚝하게 달리는 덩이뿌리이다. 맥문동은 루스코제닌(ruscogenin), 스피카토사이드(spicatoside), 오피포고닌(ophiopogon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사진: 송홍선박사) 맥문동 뿌리
(사진: 송홍선박사) 맥문동 뿌리

맥문동은 강심(强心) 및 관상동맥확장, 항심근허혈, 심장박동이상 억제, 항산소결핍 등의 약리작용이 있다. 소엽맥문동은 심혈관계통으로 심장기능, 심근보호 및 실험성 심근경색, 심장박동이상 억제 등의 작용, 항산소결핍 작용, 면역기능에 대한 작용, 혈당강하작용, 활성산소 소거 및 노화억제작용, 위장운동기능에 대한 영향, 항균 등의 약리작용을 나타낸다.

(사진: 송홍선박사) 맥문동 생약재료
(사진: 송홍선박사) 맥문동 생약재료

맥문동은 내한성이 강하여 전 지역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하지만 생육기간이 긴 남부지역이 유리하다. 토양은 가급적 배수와 보수력이 양호한 토질을 좋아한다.번식은 주로 포기나누기(분주)를 하지만 씨나기(실생)로도 한다. 남부지역에서는 3월 중순이 가장 적당한 수확시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