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스마트타운 챌린지사업’ 보고회 개최
상태바
과천시, ‘스마트타운 챌린지사업’ 보고회 개최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01.20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과천시)과천시, 스마트도시 실현에 성큼 ‘스마트타운 챌린지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사진제공:과천시)과천시, 스마트도시 실현에 성큼 ‘스마트타운 챌린지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과천=글로벌뉴스통신] 과천시가 스마트도시 실현을 위해 한 걸음 다가서게 됐다. 20일(목) 시에 따르면 최근 LH로부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건립을 위해 106억여 원을 확보한 데 이어, ‘스마트타운 챌린지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공정식 부시장과 관계 부서 공무원, 과천경찰서, 과천소방서, 과천도시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착수보고회에서는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한 보고와 향후 일정,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스마트타운 챌린지사업은 중소규모 도시 내 특정 구역에 지역 특화 스마트타운을 조성하고, 스마트 솔루션 적용 사례에 대한 성과를 분석해 타지자체 확산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범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4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스마트타운 챌린지 사업’ 공모에 선정됐으며, 시는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확보한 국비 15억 원과 시비 15억 원 등 총 30억 원을 들여 올해 상반기 내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상업용 빌딩과 단독주택이 밀집한 중앙동 및 별양동 일대의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주차단속 스마트화 ▶주차장 운영 스마트화 ▶관련 사업에 대한 관리, 설계에 중점을 둔다.

주차단속 스마트화를 위해서는 ▶버스 장착형 주차단속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스마트 소화전 ▶이동식 주차단속 모니터링 ▶주차 단속 알림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주차장 운영 스마트화를 위해서는 ▶공영주차장 주차면에 무선 차량검지기 센서 설치로 실시간 주차정보 수집 ▶중심상업지역 진입부에 주차정보 제공 미디어 보드 설치 ▶불법 주정차 차량에 공영주차장 주차정보 실시간 제공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스마트 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 제어, 관제가 가능한 주차플랫폼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스마트타운 챌린지사업을 통한 스마트 안전주차 시스템 구축으로 지역 내 불법 주차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 내 주차난 및 교통 흐름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천 시장은 "성공적인 사업 추진으로 과천시가 스마트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