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참여농가 신청 접수
상태바
음성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참여농가 신청 접수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2.01.0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글로벌뉴스통신] 음성군이 금년 농번기 일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2022년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도입을 위해 수요조사를 진행한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촌의 고질적인 여성화와 고령화로 인한 일손 부족을 겪는 농촌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법무부에서 외국인을 단기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농촌의 인력난을 고려하여 농가당 고용허용 기본인원을 최대 6명에서 9명으로 확대하고 농가의 경우 대상 허용 작물 제한을 없애 영농규모 제한을 완화했다.

또한, 코로나19로 해외 인력수급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한시적 계절근로제도를 상시화하고 참여 외국인 범위(유학생, 특별체류 아프간인, 방문취업(H-2), 문화예술(D-1), 구직(D-10))를 확대해 안정적인 인력확보가 가능해졌다.

수요조사 대상은 적용 농작물(시설원예·특작, 버섯, 과수, 인삼, 일반채소, 종묘재배, 기타원예·특작, 곡물, 기타 식량작물)을 재배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을 희망하는 농업 경영 가구, 농업법인·조합(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 경영 가구와 농업법인·조합은 오는 18일 까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음성군 농정과 전혁동 과장은 “이번년도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촌의 고질적인 여성화와 고령화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이 겹쳐 가중되고 있는 인력난을 해소하고 농번기에 안정적으로 인력을 공급하여 영농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