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원 성공 취업수당
상태바
100만원 성공 취업수당
  • 구소영 기자
  • 승인 2014.09.0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2조원 규모의 소상공인지원기금을 신설해 서민경제회복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발표 내용 중에 취업을 희망하는 자영업자 1만명을 발굴해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취업에 성공한 참여자에게 100만원 상당의 취업 성공수당을 지급하기로 한 부분에 대하여 소상공인연합회는 다음과 같이 논평을 했다.

 -다음-

일단 정부가 심각한 자영업 분야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2조원 규모의 소상공인기금을 마련하는 등 자영업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한다는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

하지만, 자영업자 평균부채가 임금근로자의 3배 수준인 1억 2천만원으로 퇴로가 막힌 상황에서 백만원정도의 인센티브로 얼마나 정책의 실효성이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

신규창업자의 창업동기 중 83%는 생계형 창업인데, 이는 마땅한 일자리가 없기 때문에 먹고 살기위해 회수가능성도 불확실한 거액의 권리금 부담을 안고 창업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마땅한 탈출구를 찾지 못해 밤잠을 설치고 있는 대다수의 소상공인들에게  정부가 발표한 정책은 오히려 역효과만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대부분의 자영업 분야가 혹독한 레드오션 상황에 처하게 된 배경에는 정부의 프랜차이즈 창업지원정책도 큰 몫을 담당했는데, 이제 와서 정부가 자영업 구조조정 정책의 일환으로 마련한 자영업 퇴출 프로그램은 현실감이 지극히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해 주길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