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2021년 인구정책 강원도평가 최우수 지자체 선정
상태바
횡성군, 2021년 인구정책 강원도평가 최우수 지자체 선정
  • 이병완 기자
  • 승인 2021.12.21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  횡성군청 ) 횡성군 읍,면 인구늘리기 우수마을 평가,시상
( 사진제공, 횡성군청 ) 횡성군 읍,면 인구늘리기 우수마을 평가,시상

[횡성=글로벌뉴스통신]횡성군(군수 장신상)이‘2021년 강원도 인구정책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인구증감률, 인식개선사업, 유관기관 협력 네트워크 사업, 공모사업 및 경진대회 참여도 등 5개 분야의 정량평가와 인구문제 대응 우수(특수) 시책 시행 등 정성평가로 구분해 실시했다.

횡성군은 금년 2월 2021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4대 분야 17개 전략 장‧단기 63개의 부서별 실천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여러 지자체에서 시도했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한 인구시책에서 벗어나 횡성만의 특성화된 인구정책 과 시책을 마련해 보고자 2020년 7월부터 기획감사실에 인구정책팀을 만들어 업무를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주 및 교육환경, 일자리 창출 등 인프라 구축도 중요하지만 공동체 단위인 마을 스스로가 인구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해 능동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노력을 해보자라는 인식에서 횡성만의 특성화된 시책인 ‘인구늘리기 우수마을 인센티브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 시책은 인구증가율과 인구늘리기 기여도를 심사한다. 인구증가의 성과 외에도 인구문제에 대한 관심, 노력이 있었는지를 평가하여 읍면별 순위를 결정한 후 인구추이를 통해 각 읍면의 우수 1개 마을을 선정 하였다.

이번 시책은 인구감소 심각성에 대한 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내었고, 군민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민관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횡성군 인구수는 2018년(46,726명)까지는 매년 증가하였으나 그 후 감소세를 보이며 2020년 46,472명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인구시책 추진으로 2021년부터 반등세에 접어들어 11월 말 46,583명이다.

한편 기획감사실 인구정책팀은 이번 수상으로 행정안전부 규제개혁 우수지자체 인증, 강원도 규제개혁 우수사례 경진대회 입상, 강원도 규제개혁평가 우수 수상 등 올 한해 총 4개의 기관 표창을 수상하며 인구와 규제 분야에서 폭넓은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안중기 기획감사실장은 인구문제는 지역 사회·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인구문제 극복 방안을 군정의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다. 앞으로도 횡성만의 특성화된 인구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할 예정이며,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