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자문단 회의 개최
상태바
제3차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자문단 회의 개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12.17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글로벌뉴스통신]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이하 합동추진단)은 16일(목) 오후 2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제3차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자문단(이하 자문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자문단 분과별로 연구한 정책과제로 동남권 새싹기업(스타트업) 생태계 지원체계구축 발전 방안, 부울경 메가시티 문화공동체 조성을 위한 정책과제 등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의했다.

또한, 지난달 30일 합동추진단 공동단장 회의에서 특별지방자치단체 수행사무로 결정된 교통·물류, 산업·경제, 문화·관광, 교육, 먹거리, 보건·의료, 재난·환경 등 7개 분야에 대한 정책 제언도 이어졌다.

이날 회의에서 자문단은 물류․여객운송 수단인 철도․도로망 구축이 메가시티 구축에 가장 시급하고 중요함을 강조하고, 폐기물 처리부분은 지역주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부울경 공동으로 대처토록 건의했다. 아울러, 부울경 3개 시도 주요 사업에 대한 협의 기구 구성을 제안하는 한편,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규약안에 지역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과 제도 반영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합동추진단은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정책연구과제, 규약안 및 수행사무에 대한 내부 검토 및 부울경 시도 협의를 통하여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추진사업 반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재형 합동추진단 사무국장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선도모델로 부울경 메가시티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자문단이 특별지방자치단체 주요 설치과제 자문, 정책 제안과 시도민 공감대 형성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자문단은 시도별 12명씩 총 36명으로 시민단체, 대학교수, 공공기관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전문성에 따라 생활·경제·행정문화공동체 3개 분과로 나누어졌으며 지난 10월부터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