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기술사업화 성공률 제고와 시장 유효성 검증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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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기술사업화 성공률 제고와 시장 유효성 검증의 중요성
  • 김진홍 논설위원장
  • 승인 2021.12.08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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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철 (주)지케이티엠 대표이사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4차 산업혁명과 기술사업화 성공율
(사진: 글로벌뉴스통신) 4차 산업혁명과 기술사업화 성공율

[서울=글로벌뉴스통신]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기술이전·사업화 촉진정책은 국가기술혁신을 글로벌 수준으로 제고하였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 핵심적인 역량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여건과 지원은 어느 때 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 된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개발된 기술들의 사업화 성공률이 그리 높지 못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기술사업화란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전환하고 궁극적으로는 일자리(Jobs)를 창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사업화를 진행하는 과정은 3가지 측면 즉 기술적인 면, 시장적인 면, 나아가 사업적이라는 관점에서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그  중에서도  요즈음  기업들이  겪고  있는  가장  큰  애로는  시장적인  측면이  아닌가  생각된다 . 또한  시장적인  측면이  결국은  사업화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기술사업화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서는  시장이라는  관점에서  좀  더  심도  있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일반적으로 시장분석에서는 시장니즈평가 (Market  Needs  Assessment), 시장탐구  (Market  Study), 전략적 마케팅플랜 (Strategic  Marketing  plan), 시장유효성검증 (Market  Validation), 유통 (Sales  and  Distribution), 다각화 (Diversification)의  방향으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이러한  과정  중에서  사업화  성공의  가능성과  관계가  가장  깊은  부분은  시장유효성  검증 (Market  Validation; 이하  “시장유효성검증”)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

따라서  본 고에서는  시장유효성검증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를  살펴보고  시장유효성검증의  방법  그리고  시장유효성검증의  중요성  인식과  전문성제고의 필요성을 언급하고자 한다.​
 
시장유효성검증이란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목표시장에  합당한  개념을  제공하고  관계되는  유망고객으로부터 그 아이디어를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습득하고자  하는  과정이다.환언하면  수요자  조사를  통하여  제품이나  아이디어의  개념이  시장  수요자와  얼마나  바람직한  연관성이  있는가를  테스트하는  과정이다 . 그것은  가급적  초기단계에서  그  아이디어가  더  이상  추진할  가치가  있는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고안되는  것이다 . 이  과정은  전형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어떤  중요한  투자가  일어나기  전에  개념단계의  초기부터  일어난다. 시장유효성검증조사의  핵심은  제품이  의도하는  시장에서의  잠재  고객들과  직접적인  접촉과  피드백을  얻는  것이다. ​
 
시장유효성검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을  착수하기 전에 시장유효성검증을  수행하는  이유에는  많은  사유가  있는데, 그 중에는  주요한  두  가지  이유가  있다 . 첫째는  대형제품  실패를  회피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자금의 투자를 정당화 하고 자원의 확보를  돕는다는 점이다.제품의  개발에는  많은  시간과  재정적  투자가  소요된다. 그러므로  그러한  제품이  개발되어  생산이  되었는데  시장에서  사용자를  유인할  수  없게  되었을  때에는  그  매몰비용 (sunk  Cost 埋沒費用 )은  심각해  질  수  있다 . 아무도  필요하거나  원하지  않는  제품을  출시하거나  사용자들 (users)을  이해하는데  어렵게 하는 부정적인 상황을 회피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
 
모든 것은  결국  제품으로  시작하여  제품으로  끝나는  것이다 . 우리는  원하는  바대로  성공적인  판매와  마케팅을  이룰  수  있지만  그러나  올바른  제품을  내놓지  못한다면  실패할  것이다 .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더라도  유효성검증조사는  사용자의  고충  또는  불만사항을  훨씬  정확하게  채워줌으로써  더  좋은  제품을  창출할  수  있게  한다 . 또한  시장유효성검증  수행과정에서  사용자의  니즈와  불편사항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이를  통하여  얻은  통찰은  제품담당  팀에게  어떤  제품이나  모양이  사용자에게  가장  좋은  가치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알려준다 .​
 
신제품  개발  현실은  자금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 시장유효성검증  수행과정에서  제품  성공의  가능성을  훨씬  정확하게  결정될  수가  있다 . 또한  이는  투자자  및  주주들에게  투자의  정당성을  얻게  하고  투자를  용이하게  할  수  있게  한다 . 또한  현존하는  기업  내에서의  팀은  그  회사의  경영층으로부터  승인을  얻기  이전에  신제품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을  정당화할  수  있어야만  할  것이다. 1 인  창업자의  경우에도  그  자신이  제품을  만드는  데에는  제한된  시간과  비용이  들게  될  것이다 . 그러므로  제품을  만드는  데에  시간을  투자하기에  앞서  시장유효성검증은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해  줄  수가  있는  것이다 . 이렇게  할  경우  성공할  것  같지  않은  제품을  만드는  데에  수개월을  허비하는  것을  회피하게  해  줄  것이다 . 이를  통하여  그  제품을  기꺼이  사고자  하는  목표시장의  존재를  확인함으로써  투자를  정당화하게  해  주는  것이다.
 
시장유효성검증은  일회성  테스트가  아니라  오히려  제품개발  전체과정에서  계속되는  과정이다 . 또한  시장유효성검증은  단일구조의  접근법이  아니고  다양한  방법을  혼합하여  활용한다 . 이와  같은 방법에는  Survey 와  인터뷰 , 최소가능제품시험 (MVP:Minimum  Viable  Product), 개발시험 (Prototype  test), 유용성시험 (Usability  testing), A/B  testing  등이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 된다. ​
 

김인철박사 
김인철박사 

이러한  시장유효성검증은  기술사업화의  성공률을  높이는  핵심사항들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사업화  과정에  참여하거나  관계되는  주요  기관  및  전문가들의  시장 유효성 검증의  중요성  인식과  그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는 일은 기술사업화의 성공률을 높이고  정책지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주)지케이티엠
대표이사 /경제학 박사 / 기술거래사
김  인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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