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GNA)단양인 서상렬 선생 공덕비 제막
상태바
(글로벌GNA)단양인 서상렬 선생 공덕비 제막
  • 김용수 기자
  • 승인 2021.11.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양=글로벌뉴스통신]충청북도 단양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김종호)와 재경단양군민회(회장 박종서)는 지난 11월18일(목) 단양초등학교에서 단양출신 서상렬 선생의 고향 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한 노력이 후세에 전해 지도록 단양인 서상렬 선생 공적비 제막식을 거행하였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특별취재팀)
(사진:글로벌뉴스통신 특별취재팀)서상렬 선생이 내빈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고 있다.2021.11.18.단양초등학교.

이날 제막식에는 서상렬 선생(93세)과 가족들, 재경단양군민회,총동문회 회원들을 비롯한 류한우 단양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종구 단양초등학교 총동문회 감사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제막식에 참석한 서상렬 선생은 감사의 인사에서 “단양을 사랑하고 인재들을 양성하는 장학 사업이 계속 되도록 노력하겠다.내 고향 단양에 무궁화와 진달래꽃을 보급하겠다.관광 단양에 케이블카를 도입하는 기회도 만들겠다”고 밝혔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특별취재팀)서상렬 선생의 저서'무덕관은 통합하여야한다'를 류한우 단양군수에게 전달하고 있다.2021.11.18.단양초등학교
(사진:글로벌뉴스통신 특별취재팀)서상렬 선생의 저서'무덕관은 통합하여야한다'를 류한우 단양군수에게 전달하고 있다.2021.11.18.단양초등학교.(중앙)서병익 검단탑병원 행정원장

류한우 단양군수는 "서상렬 선생의 공덕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무궁화꽃 보급에 관심을 갖고 추진하겠다. 국립공원에 케이블카 설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기회가 되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호 단양초등학교 총동문회 회장은 기념사에서 단양초등학교 30회 출신인 서상렬 선생의 공덕비 제막식을 거행함에 기쁜 마음을 전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특별취재팀)박종서 재경 단양군민회 회장의 기념사.2021.11.18(목) 단양초등학교 제막식 거행
(사진;글로벌뉴스통신 특별취재팀)박종서 재경 단양군민회 회장의 기념사.2021.11.18(목) 단양초등학교 제막식 거행

박종서 재경 단양군민회 회장은 축사에서 "단양초등학교 총동문회와 재경 단양군민회가 합동으로 서상렬 선생님 공덕비를 설치하는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이다. 행사에 참석한 류한우 군수님, 내빈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서상렬 선생님은 1928년 10월1일 단성면 하방리에서 태어나서 단양초등학교를 30회로 졸업하셨다.태권도 7단의 무예인으로 1959년 공군대학 당수도부 사범교수, 1966년 최고 고단자로 무덕관 초대 사무총장부터 13년간 역임하시면서 많은 제자들을 세계로 진출시키시고, 2001년 미국 남동부 태권도연맹에서 명예 대회장으로 추대되셨다."고 말했다.

이어서 박 회장은 "재경 단양군민회장 24년과 충청북도 도민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하시면서 고향발전과 인재양성, 장학사업 등에 앞장서서 많은 노력을 하셨다. 2010년 이후에는 인천시 서구 소재 검단탑병원 고문으로 단양군과 의료 협약을 맺어 고향 분들의 건강증진에도 많은 기여를 하셔서 재경단양군민회에서 포상 추천하여 2020년 제 9회‘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셨다.특히, 효를 중시하는 가족장학회인 서상렬 특지장학회를 설립하여 고향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가지게 하셨다. 이에 재경단양군민회와 단양초등학교 총동문회가 뜻을 모아 공덕비를 세워 선생님의 뜻과 아름다운 행적 등을 길이길이 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서상렬 선생은 1928년10월1일 단양군 단양면(현 단성면)하방리 123번지에서 출생하여 심상소학교(현 단양초등학교) 건국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 졸업후에 국제정치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서상렬 선생은 슬하에 2남2녀를 두었으며 서남영 검단탑병원 이사장,사위인 이준섭 검단탑병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서병익 검단탑병원 행정원장과 손자 손녀 등이 참석하였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특별취재팀)
(사진:글로벌뉴스통신 특별취재팀)서상렬 선생 공덕비2021.11.18단양초등학교.

주요 참석자 명단

류한우 단양군수
서주선 충청북도단양교육지원청 교육장
정기홍 단양초등학교 교장
박종철 단양초등학교 운영위원장
김대열 단양문화원 원장
김종호 단양초등학교 총동문회 회장(8대)
박종서 재경 단양군민회 회장
권혁중 재경 단양군민회 부회장(글로벌뉴스통신 발행인,경영학박사)
김기일,이기만,김광배,신경주 전 단양초등학교 총동문회 회장
배대환 전 재경단양군민회 회장

조남성 전 충청북도부지사
정하모 전 단양군수
이건표 전 단양군수
임종만 단양중 호텔고 총동문회 회장 
정정식 단양초등학교 30회 회원(서상렬 선생 동창)
박창수 전 단양군의회 의장
김호진 장군 (전 보안사 출신)
박노정 전 단양군 노인회 회장
조진형 전 단양읍장
김동진 전 단양군의회 의원(서상렬 특지장학회 사무국장)

정연덕 전 단양중공고 총동문회 회장
유윤태 전 청주시 시민과장
서상렬 선생의 동생 서영희 여사. 
목성균 충청일보 제천단양주재 국장
박월순 새바람연대 상임대표
전영욱 검단탑병원 마케팅팀 매니저
이상복 충청투데이 기자
오영탁 충북도의회 의원 
최정애 재경 단양군민회 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