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한국자동차연구원, 미래차산업 육성 맞손
상태바
충북도·한국자동차연구원, 미래차산업 육성 맞손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1.11.0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글로벌뉴스통신]충북도는 11월 3일(수)오후3시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에서 한국자동차연구원, 음성군, 충북테크노파크와 한국자동차연구원 충북분원 설립과 친환경자동차 산업의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충북도 이시종 지사, 한국자동차연구원 허남용 원장, 음성군 조병옥 군수, 충북테크노파크 송재빈 원장, 임호선 국회의원, 충청북도의회 박문희 의장과 기아㈜, 현대에버다임 등 자동차기업 관계자를 포함하여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은 충북도, 한국자동차연구원, 음성군, 충북테크노파크가 화물, 소방, 의료 등 활용도가 높은 다목적자동차를 친환경 등 미래차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라는데 공감대가 형성되어 이루어졌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전기 다목적자동차 개발 정책 및 사업 기획에 관한 사항 ▲전기 다목적자동차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에 관한 사항 ▲충청북도에 한국자동차연구원 분원 설립 및 기업 유치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이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충북도는 그간 주력산업으로 육성해 온 수송기계부품산업의 친환경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연구개발(R&D)지원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1990년에 민관 공동으로 설립한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자동차 관련 신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기업의 애로기술을 지원하는 국내 최고의 자동차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도내 기업의 미래차 전환에 기술개발, 사업화 지원 등에 대한 핵심적인 역할이 기대된다.

충북도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은 ’23년 음성에 전기 다목적자동차의 안정성을 위한 시험평가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전기 다목적자동차의 차량별 맞춤형 플랫폼 특화기술 개발 및 핵심부품 개발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앞서 오후 2시부터 식전행사로 개최한 기업세미나에는 다목적자동차 기업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 자동차산업 현황과 발전방향 ▲다목적자동차에 대한 시험인증 현황 ▲기아㈜의 다목적자동차 개발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전기 다목적자동차 개발방향에 대해서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시종 도지사는 “충북에 자동차 전문 연구기관의 부재가 아쉬움으로 남았는데, 충북 음성군에 한국자동차연구원 분원 설립을 위해 관련 기관이 협력하고자 모인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우리 충북이 미래차 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