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제14회 한국 강의 날’부산대회 개최 확정
상태바
2015년‘제14회 한국 강의 날’부산대회 개최 확정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4.08.21 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와 부산하천살리기 시민운동본부는 8월 20일 전문가, 학계, 시민단체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2014 한국 강의 날 담양대회’ 폐회식에서 2015년 ‘제14회 한국 강의 날’ 부산대회가 확정됐다고 발표했다.

 지난 2002년 제1회 양평대회가 출발점인 ‘한국 강의 날 대회’는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다. 2015년 대회 개최지로 부산이 확정됨에 따라, 지난 2004년 제3회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른 부산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이 대회를 두 번 개최하는 영광을 안게 됐다.

 한국 강의 날 행사는 전국의 강과 하천을 사랑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경험과 성과를 나누며 서로에게 배우고 교류함으로써 이를 통해 좋은 강의 모습을 찾아가고, 지속가능한 하천운동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나눔과 배움의 장이다.

 매년 지역순회방식으로 치러지고 있는 ‘한국 강의 날 대회’는 대한민국을 관통하며 흐르고 있는 지역의 하천살리기운동 활성화라는 부제를 가지고 활기차게 치러지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전국의 NGO를 비롯해, 행정, 기업, 학교 등 별도의 제한 없이 누구나 하천살리기 사례들을 사전 신청 받아, 분야별로 심사해 격려하는 ‘하천살리기 사례 콘테스트’ 진행과 ‘한국 강포럼’ 개최를 통해 매년 하천 운동의 화두가 되는 주제들을 관계 전문가와 활동가, 정책생산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속가능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또, 개최 지역의 강과 하천을 끼고 자라온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유역문화 체험 투어’ 및 ‘일본의 하천복원과 보전 사례’, ‘일본 NPO들의 운동경험들을 함께 나누는 교류행사’ 등도 진행된다.

 * 비영리조직(Non Profit Organization)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말로, 비영리단체,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기관, 비영리집단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제3섹터 또는 시민사회조직이라고도 한다.

 이번에 확정된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부산시는 내년도에 일정 규모의 예산을 편성해 하천살리기시민운동본부에 지원할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별도로 조직된 기구에서 면밀한 준비와 세부적인 행사계획 수립 등을 통해 타 도시와 특화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내년 8월 경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면 타 지역의 선도사례 및 유역문화 등이 공유되고, 발전방향이 모색됨으로써 민·관 협치 거버넌스 활성화 유도와 하천운동의 연대감 조성을 통한 지속가능하고 건전한 유역 공동체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