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 캠핑용 텐트 화재재현실험 실시
상태바
부산소방, 캠핑용 텐트 화재재현실험 실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9.14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핑장! 텐트 화재 주의하세요!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소방재난본부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소방재난본부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흥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캠핑 인구가 증가하면서 관련 화재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안전한 캠핑을 위한 화재예방홍보를 하고자 지난 9월 5일 ~ 6일 이틀간 소방본부 화재조사시험분석실에서 캠핑용품인 텐트를 중심으로 화재 재현 실험을 실시하였다”라고 13일(월) 밝혔다.

부산소방재난본부와 중부소방서에서는 캠핑 이용객의 부주의에 의한 화재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시중에 시판되는 폴리에스테르(100%) 재질의 일반텐트(원터치)와 방염텐트로 3가지의 화재재현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진제공:부산소방) 일반텐트 불꽃 가열 실험
(사진제공:부산소방) 일반텐트 불꽃 가열 실험

첫 번째 실험에서는 실험 시료(가로 200mm, 세로 900mm 크기)를 준비하여 수직 방향 연소속도를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방염텐트는 불꽃을 접촉시킨 후 약 10초 후 자연소화되었으나, 일반텐트는 화염이 수직방향으로 계속 연소되었고 잔염이 아래로 떨어지면서 2차적인 화재 연속성이 확인되었다.

두 번째 가스히터 접촉 실험 결과, 일반텐트 실험 시료(가로 600mm, 세로 600mm 크기)를 경사지게 설치 후 가스히터와 10cm 간격으로 두었을 때 약 4분 후 텐트 표면온도 220℃ 부근에서 연소되었고, 전기히터를 5cm 이내에 위치시켰을 경우에는 5초 이내에 텐트가 연소되었다. 방염텐트도 전기히터를 5cm 이내 위치하였을 때 5초 이내에 발화되어 화염 접촉 시 화재의 위험성이 비슷한 것을 확인하였다.

(사진제공:부산소방) 가스히터 접염실험 결과(일반텐트)
(사진제공:부산소방) 가스히터 접염실험 결과(일반텐트)

세 번째 실험으로는 일반텐트와 방염텐트를 불꽃으로 직접 착화시키는 비교실험을 실시한 결과, 일반 텐트는 불꽃을 일으키며 주변으로 연소가 지속되고 잔염이 남아있는 반면, 방염텐트는 접염부위만 소손될 뿐 주변으로 연소 확대되지 않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번 3가지 실험을 통해 텐트 내에서 가스히터와 같은 온열기구 사용 시 부주의로 인해 온열기구가 텐트와 접하게 될 경우 쉽게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방염텐트의 경우에는 일반 텐트에 비해 연소 확대 저지 효과가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방염텐트 또한 연소 시 인체에 유해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캠핑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소방재난본부 강상식 화재조사담당은 “캠핑 시 화재 경각심과 안전조치를 철저히 준수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을 즐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