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장관, 차질없는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지급 당부
상태바
행안부 장관, 차질없는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지급 당부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1.08.30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글로벌뉴스통신]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8월 30일(월), 전해철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243개 전국 모든 자치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2021년「제5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피해의 조기 회복을 위한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세부 시행계획과 정부 방역조치에 따른「소상공인 손실보상」지원 추진계획을 주로 논의하였으며,기초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17개 시‧도 외에 226개 시‧군‧구 부단체장도 함께 참석하여 신속추진 방침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는 사회부총리(교육부 장관 유은혜)가 참석하여 각급학교 개학 및 대학 개강을 맞아 학원, 미인가 교육시설 등에 대한 선제적 예방과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해 줄 것도 당부하였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지원금 신청·지급 절차, 사용처 등을 포함한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일선 현장에서 국민지원금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철저한 사전준비와 협조를 요청하였다.

상생 국민지원금 지원기준은 가구소득 하위 80%+α(맞벌이‧1인가구)에 1인당 25만원 지원,2인은 50만원, 3인은 75만원, 4인은 100만원을 지급한다.

온‧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지류‧모바일‧카드), 선불카드 중 선택 하여 수령하고 총 11.0조원을 온라인(9.6일~), 오프라인(9.13일~)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주민들이 국민지원금을 편리하게 받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등의 지급수단을 충분히 확보하고,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자치단체에 당부하였다.

아울러, 지역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콜센터 인력을 확대하고, 고령자·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청’이 운영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해줄 것을 자치단체에 요청하였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정부의 직접 방역조치를 받은 소상공인들의 경영상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도입된 손실보상 제도(7.7. 공포, 10.8. 법 시행)를 소개하면서,기초지자체(시‧군‧구) 내 접수창구 개설 및 지방중기청과의 협조체계 구축, 기관별 방역조치 현황 파악 등 신속·정확한 손실보상과 지원 단계별로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지자체의 차질없는 준비와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밖에 학원‧미인가 교육시설‧체육시설 방역관리 강화, 2021년 추석 연휴 민생안정대책 등에 대해서도 협조해줄 것을 요청하고, 지역 현안에 대한 건의사항도 수렴하였다.

특히 추석을 앞두고 주요 성수품 가격 상승 등으로 민생경제 어려움이 가중될 우려가 있으므로 자치단체의 세심한 대책 시행과 더불어,소속 공무원이 민생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방역‧민생업무 관련 적극행정 추진 여건 조성을 독려하였다.

전해철 행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상생 국민지원금과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다수 국민을 위로하고, 생활 안전망 확보와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속한 지원이 절실한 만큼 각 자치단체가 철저한 준비와 집행을 통해 국민들이 적기에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중앙‧지방이 함께 협력해서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