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수출용 ‘포항 여름 무’ 본격 출하
상태바
포항시 수출용 ‘포항 여름 무’ 본격 출하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7.04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유일 수출용 여름 무 생산, 미주·태국 등 수출길
올해 계약 재배 물량 700톤, 1차분 63톤 수출 예정
내년부터 1천 톤 이상 수출 전망, 계약 재배 농가 안정 소득 창출 기대

ㅔ[포항=글로벌뉴스통신]전국 유일 수출용 여름 무 생산으로 각광받고 있는 ‘포항 여름 무’가 최대 수출시장인 미주를 포함 홍콩, 태국, 싱가포르 등 세계인의 식탁에 오른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2일 남구 동해면 도구리 소재 무 생산농가에서 포항시의회 김철수 경제산업위원장, 김유태 경북통상(주) 대표이사와 함께 수출용 여름 무 본격 출하를 축하하고 수고하는 농민·수출업체 및 관계자를 격려했다.

또한, 이 시장은 작업현장을 찾아가 여름 무 출하를 직접 도우면서 현장의 농업인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강덕 시장은 “농산물 수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여름 무는 경쟁력이 높은 만큼 수출이 대폭 확대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더 나아가 국가지정 수출전문단지로 육성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포항시)수출용 포항 여름 무 본격 출하 세계인 식탁 오른다
(사진제공:포항시)수출용 포항 여름 무 본격 출하 세계인 식탁 오른다

이번에 수출길에 오르는 ‘포항 여름 무’는 청림동·동해면 지역의 시금치 시설재배 단지에서 재배된 시금치 후작으로 연작피해 예방 효과와 여름철 비수기 농가소득 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400톤 목표로 야심차게 수출목표를 세웠으나, 관수조절, 품종선택, 선별 등의 문제로 당초 수출목표의 절반인 200톤 달성에 그쳤다.

올해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 농식품유통과 및 기술보급과 협업을 통해 품종교체, 토양 및 물 관리 등 시설보완, 기술지도 등 많은 노력을 했으며 포항시, 각 작목반 농민, 서포항농협 등 간담회를 통해 품질 좋은 ‘포항 여름 무’를 생산하게 됐다.

아울러, 올해 계약재배 물량 700톤을 미국, 캐나다 및 홍콩,태국,싱가폴 등 동남아 지역으로 수출 확대 추진 중이며, 1차분 63톤이 6일 수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내년부터 매년 1천톤 이상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계약재배를 통한 안정적인 농가소득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시는 2018년도부터 경쟁력이 있는 신선농산물 수출품목 발굴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해외시장 선호도 조사, 기후 및 토양조사 등 포항만의 강점을 살린 프리미엄급 유망 수출품목 발굴에 나섰다.

이에 ‘포항 여름 무’ ‘죽장 배추·양배추·토마토’가 미주, 동남아 등 주요 국가의 소비트렌드, 판로 조건 등 수출 유망 품목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해 지난해부터 집중적 관리 및 대량수출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로 ‘포항 여름 무’ 가 경북도 최초 예비수출단지로 지정돼 경상북도 예산 지원을 받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올해는 죽장 배추, 양배추, 토마토가 수출전문단지 지정을 받기 위해 시, 농민 등 각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