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경북人포럼 출범 인구문제와 도전적 대안 모색
상태바
경북도, 경북人포럼 출범 인구문제와 도전적 대안 모색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6.28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영 광주전남연구원장 기조강연... 인구분야 전문가 50명 참여

[경북=글로벌뉴스통신]경북도는 28일 경북의 인구문제를 살펴보고 다양한 형태의 대안마련을 위해 인구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경북人포럼’을 개최했다.

경북人포럼은 지역 인구문제를 함께 연구·논의하고, 학·연·관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위해 대학 교수와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원 등 관련분야 전문가 50여명으로 구성되었다. 지역인구문제의 심각성을 공론화하고 경북 여건에 부합하는 내실있는 정책과제 발굴을 목표로 출범했다.

이날 포럼은 박재영 광주전남연구원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연세대학교 최영준 교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상림 연구위원의 주제발표와 경북人포럼위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진제공:경북도)경북人포럼
(사진제공:경북도)경북人포럼

먼저, 기조강연자로 나선 박재영 광주전남연구원장은 지역 인구문제 본질과 정책적 대응방향 모색을 위해 영호남의 협력적 대응으로 균형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경북은 전남과 함께 선제적으로‘지방소멸위기지역 지원 특별법’제정을 위해 공동대응하고 있으며, ‘관계인구를 활용한 인구 유입방안’에 대한 논의도 추진 중에 있다.

이어진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 연세대학교 최영준 교수는“어떻게 인구수를 증가시킬까?, 어떻게 더 많은 아이가 태어나게 할까?”에 대해 답을 찾기보다“어떻게 여기에 사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할까?,“여기에 사는 사람들이 행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지난 20년 무엇을 해 왔는가?” 에 대한 답을 찾는 방법에 대한 고민과 지역인구문제의 뉴노멀과 새로운 시각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두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상림 연구위원은 경북의 인구감소 핵심요인은 좋은 학교와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청년 인구유출이며, 인구위기는 지역 간 관계의 문제로 관계론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장기적 대응방안으로 균형화, 선도도시, 메가시티 전략 등을 주장하였다.

주제발표에 이어 양난주 대구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근용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김혜영 계명대 교수, 정기선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위원, 조득환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 최용환 충북연구소 연구위원 등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경북 인구문제 현실과 대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경북도는 전국 인구분야 전문가 50명으로 구성된 경북人포럼 활성화를 통해 포럼에서 논의된 의견을 축적하여 정책화 하는 등 자치단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인구문제 해법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인구감소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인구감소 위기는 지방만의 힘으로 막기에는 힘든 것이 사실이며, 국가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라며, “지역간 연계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시각으로 인구문제에 접근하여 100세 시대 경북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