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마을버스 안전관리 위반사항 53건 적발
상태바
부산시, 마을버스 안전관리 위반사항 53건 적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5.0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시) 2021년도 상반기 마을버스 안전관리 합동점검
(사진제공:부산시) 2021년도 상반기 마을버스 안전관리 합동점검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2021년 상반기 마을버스 안전관리 지도점검」을 실시한 결과, 총 53건의 위반 사항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 3월 5일부터 4월 20일까지 구·군과 한국교통안전공단부산본부, 마을버스조합 등과 함께 61개 업체 571대 중 32개 업체 281대를 대상으로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운영 여건이 열악하여 사고 발생 시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마을버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승객들의 이용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실시했다. 시는 마을버스 운송사업체 차고지 및 기·종점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자동차 안전관리 기준과 차량 정비·점검,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 준수사항 등을 점검했다.

그 결과 등화장치 부적합(12건), 타이어 마모(15건), 차체 긁힘 및 부식(3건), 차량 범퍼 손상(2건), 창유리 손상(1건), 시트 불량(3건), 벨트 손상(1건), 소화기 충압 불량(2건), 기타(14건) 등 자동차 안전기준과 운송사업자 준수사항을 위반한 53건을 적발하였다.

적발된 위반 사항은 대체로 경미한 사항으로 안전상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시는 마을버스가 시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만큼 적발된 사업자를 대상으로 과태료부과, 개선명령, 현지 시정 등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그동안 주기적인 점검으로 운송사업자의 안전의식이 높아지고, 전반적인 차량 상태도 향상되는 등 점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라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쾌적하게 마을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기점검과 더불어 운송사업자의 수시 자체 점검도 지속해서 독려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