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지영 부산시의원, 제296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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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지영 부산시의원, 제296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5.08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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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 지하화 빠진 부산대개조, 이대로 끝인가?
시장(市長) 중심의 컨트롤타워, 부산대개조 로드맵 재정비 필요
(사진:글로벌뉴스통신) 윤지영 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
(사진:글로벌뉴스통신) 윤지영 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윤지영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6일 제29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 4월 22일 개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에서 부산대개조의 핵심사업들이 모두 빠지면서, 앞으로의 부산발전계획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됨에 따라 현재 부산시의 역량을 촉구하였다.

윤 의원은 “특히 화명에서 가야 조차역까지 10.7㎞에 이르는 경부선 구간은 도심을 관통하는 지상철로로, 오랫동안 지역을 단절시켜 도시균형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기 때문에 사업비 1조5천억 원을 투입해서라도 경부선철로를 지하화함으로써 부산대개조의 핵심이자 도심공간을 새롭게 구조화하겠다는 부산시의 비전사업”이라며 “경부선 지하화사업은 정부에서도 그 필요성을 인정하고 2019년 7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약을 맺어 35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관련 연구용역을 추진중 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제외됨으로써 용역결과마저 유명무실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국토부의 최종보고서 상 준공일자인 6월 22일이 이제 50일도 채 남지 않았으며, 하루단위 아니 시간단위로라도 추진사항이 논의되고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경부선철로 지하화사업은 경부선 지하화와 연계된 철도시설 효율화와 유휴부지 활용, 그리고 주변지역의 각종 도시재생사업,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개발뿐만 아니라 2030월드엑스포 유치, 북항재개발과 연계한 원도심재생 등 부산 전체에 차질을 초래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피력했다.

윤지영 의원은 "부산시에 ①공청회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여 국토부와 관계기관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 및 대응방안 마련 및 대정부 건의 및 범시민운동 검토, ②우선순위 설정 및 선택과 집중 필요, ③시장(市長) 중심의 부산대개조 로드맵 점검이 필요하다며, 현재 각 부서별로 추진되고 있는 부산대개조사업의 컨트롤타워를 세우고 사업도 정비해야 한다"고 “경부선철도 지하화를 비롯한 부산대개조사업은 부산의 미래를 위해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할 사항”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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