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광역단위 합동 방사선 탐지훈련 실시
상태바
부산시, 광역단위 합동 방사선 탐지훈련 실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4.20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사고 방사능 재난에 대비한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공고화
(사진제공:부산시) 공중방사선감시장비(市), 헬기 지원(경찰청)
(사진제공:부산시) 공중방사선감시장비(市), 헬기 지원(경찰청)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25개 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방사선 탐지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방사선 탐지훈련은 원전사고에 대비해 부산시 원자력안전과를 중심으로 경찰, 해경, 16개 구·군 등 25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합동훈련으로, 방사선 재난 시 위기대응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유사시 시민의 안전을 확보함에 그 목적이 있다.

(사진제공:부산시) 방사선감시차량(市, 해운대구, 금정구, 기장군)
(사진제공:부산시) 방사선감시차량(市, 해운대구, 금정구, 기장군)

이번 훈련은 실제 사고 상황을 가정해 부산시 관내 광활한 범위에 대한 방사선을 신속히 탐지할 수 있도록 행동화 훈련으로 추진되며, 탐지계획의 실효성 검증과 기관별 임무 숙달에 주안점을 둔다. 기관별로 부산시, 16개 구·군, 육·해·공군은 육상탐지, 해경, 해운대구, 기장군은 해상탐지, 부산시, 경찰청은 공중탐지의 임무를 수행한다.

한편, 현장에서 신속하고 체계적인 방사선 탐지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관계기관 간 사전협조와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나, 부산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상황에 따라 기관별 접촉 및 참여 인원을 최소화해 훈련을 수행할 예정이다.

(사진제공:부산시) 배낭형감시장비(해운대구, 기장군), 경비정지원(부산·울산해양경찰서)  해상탐지
(사진제공:부산시) 배낭형감시장비(해운대구, 기장군), 경비정지원(부산·울산해양경찰서) 해상탐지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시는 원전 밀집지역일 뿐만 아니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과도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어, 원전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며, “평상시 원전사고 및 방사능 재난에 대비한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함으로써, 위기대응능력을 강화해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